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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대학생 선교기관

천안UBF

성경66권강해서

사무엘하 23장 강해 다윗의 마지막 꿈

작성자 : 오요한
작성일 : 2012-06-20 00:00:00
조회수 : 3,501

문제지풀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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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하 23장 다윗의 마지막 꿈

사무엘하 231-사무엘하 2315

요절 사무엘하 231 이는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 이새의 아들 다윗이 말함이여 높이 세워진 자, 야곱의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 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 잘 하는 자가 말하노라

 

오늘 말씀에는 다윗의 마지막 꿈이 나옵니다. 미국에는 흑인 대통령이 나오며 흑인의 꿈이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에는 여성 대통령이 나오며 여성들의 꿈이 이루어졌습니다. 새로운 꿈이 이루진 것입니다. 어떤 분이 시골에서 올라와 처음에는 사글세 방에서 살았습니다. 그는 사글세에서 전세방으로, 단칸방에서 아파트로 이사하며 꿈을 이루었습니다. 화장실 하나에서 두 개가 있는 큰 아파트로 이사가며 더 큰 꿈을 이루었습니다. 우리의 이런 꿈은 진정한 꿈이 아닙니다. 다윗의 마지막 말을 통해서 그가 가졌던 마지막 꿈을 보여줍니다. 그는 하나님의 꿈을 꾸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에게 하나님의 꿈을 보여줍니다. 다윗은 마지막을 아름다운 꿈을 꾸다가 아름다운 인생을 마쳤습니다.

 

(다윗의 마지막 말)

 

“1 이는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 이새의 아들 다윗이 말함이여 높이 세워진 자, 야곱의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 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 잘 하는 자가 말하노라

 

이것은 다윗이 마지막으로 남긴 말입니다. 유언적인 말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꿈꿨던 말입니다. 다윗은 자신을 겸손히 이새의 아들이라고 말합니다. 사울이나 나발이나 세바가 다윗을 얕잡아볼 때 이새의 아들이라고 부릅니다. 보잘 것 없고 비천함을 보여주는 말입니다. 우리는 오바마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흑인 누구의 아들 오바마라고 하면 오바마 대통령을 얕잡아보는 말입니다.

다윗은 이새의 여덟째 아들로 막내입니다. 양치는 자였습니다. 아버지에게도 다윗은 지도자가 될 사람이 아닙니다.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별것 아닌 존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은혜를 베풀어주셨습니다. 다윗은 높이 일으켜 세움을 받은 용사입니다, 야곱의 하나님이 기름 부어 세우신 왕이십니다, 양치기가 왕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아름다운 시를 읊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다윗은 장군이요, 왕이요, 시인이요, 음악가입니다.

다윗은 왕이지만 하나님을 자신의 왕으로 모셨습니다. 시편은 하나님이 왕이시라는 것입니다. 다윗은 나의 왕이신 하나님이여, 내가 주를 높이고 주의 이름을 영원히 송축하리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의 왕이시니 염려하지 말고 안식해야합니다. 하나님이 왕이시니 불평하지 말고 감사해야합니다. 하나님이 왕이시니 하나님을 의지하고 기뻐해야 합니다.

 

(여호와의 영이 다윗을 통하여 말씀하셨습니다)

 

“2.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주의 영이 다윗을 통하여 말씀하십니다. 다윗은 기름부음을 받을 때 성령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밧세바를 범하고 회개하지 않았을 때 잠시 성령이 소멸되었으나 회개하였을 때 다시 성령을 회복시켜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다윗의 혀에 담겨 있었습니다. 성령께서 다윗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다윗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성령으로 다윗에게 감동하여 시편을 기록하였습니다. 시편은 성령께서 주신 예언서입니다. 성령께서 말씀하지 않았다며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그렇게 정확하게 예언하지 못합니다. 성령께서는 다윗에게 예수님의 승천과 재림까지도 예언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다스리는 자입니다)

 

“3.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시며 이스라엘의 반석이 내게 이르시기를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자,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다스리는 자여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사람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의 반석께서 다윗에게 이르셨습니다. 이스라엘의 반석은 이스라엘의 도피처요, 이스라엘의 구원자가 되시는 분이십니다. 이스라엘의 반석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을 반석이라고 하신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큰 돌은 우상을 부수는 심판의 돌이십니다. 믿지 않는 자를 산산히 부수는 돌이십니다. 반면에 믿는 자에게는 구원의 반석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인생의 기초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모든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왕이라고 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면서 다스리는 왕입니다. 다윗은 자신이 왕이지만 자신이 왕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살았습니다. 공의는 하나님께 있습니다. 하나님은 공의의 왕이십니다. 심판의 하나님이십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기준으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다윗은 자신을 기준으로 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을 기준으로 사울을 대하고 하나님을 기준으로 악인을 대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아들을 십자가에 죽이심으로 죄에 대한 공의를 이루셨습니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다스릴 때 공의가 서게 됩니다.

 

(다윗은 돋는 해의 빛 같습니다)

 

“4. 그는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의 광선으로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으니라 하시도다

 

팔라스틴에는 전기도 없는 캄캄한 어둠이 가득합니다. 밤에는 추위가 가득합니다. 이 세상에는 추위와 어둠이 가득합니다. 죽음의 고통이 가득합니다. 하나님은 다윗을 이런 세상에 구름이 끼지 않은 아침에 떠오르는 맑은 아침 햇살과 같다고 하십니다. 다윗은 어둠을 물리치는 햇살입니다. 비가 온 뒤에 땅에서 새싹을 돋게 하는 햇빛과도 같다고 하셨습니다. 생명을 자라게 하는 아침 햇살입니다.

광야에는 물이 없습니다. 비가 오면 광야에 생명이 자라납니다. 이스라엘에서는 일년 내내 물이 흐르면 강이라고 합니다. 비가 올 때 물이 흐르면 시내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에는 물이 흐를 때는 풀과 꽃과 나무가 자랍니다. 하나님을 믿는 다윗은 사랑의 빛이 되십니다. 다윗은 사랑과 긍휼로 통치하였습니다. 다윗은 압살롬을 사랑으로 대하였습니다. 반역한 그를 대신하여 죽고자 하였습니다. 다윗은 긍휼을 가진 하나님의 마음을 가졌습니다. 그의 이런 사랑 속에서 생명이 자라게 됩니다. 다윗은 그리스도를 믿었습니다. 그리스도는 돋는 해가 되시고 구원의 뿔이 되어주십니다. 그리스도가 그에게 구원의 빛을 비추어 주셨습니다.

 

(다윗의 마지막 꿈)

 

“5. 내 집이 하나님 앞에 이같지 아니하냐 하나님이 나와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우사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하게 하셨으니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을 어찌 이루지 아니하시랴킹제임스 성경에는 Although my house be not so with God yet he hath made with me an everlasting covenant고 나옵니다. 진실로 다윗의 왕실이 하나님 앞에서 공의의 왕이요 햇살과 같지 않습니다. 다윗은 진정한 빛이 아닙니다. 그도 죄를 지은 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은혜로 공의와 사랑을 다윗에게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부족한 다윗으로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그의 후손 가운데 메시야를 보내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후손 가운데 메시야를 보내어 그 나라를 영원히 견코게 하시겠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메시야 왕위를 만사에 아쉬움 없이 잘 갖추어 주시고 견고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메시야를 통하여 다윗을 구원하여주십니다. 메시야를 통하여 다윗의 모든 소원을 들어주십니다. 예수님은 공의의 왕이요 사랑의 왕이십니다. 예수님은 공의와 사랑으로 통치하십니다. 예수님은 죄에 대해서 심판하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회개하기를 바라시며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신 사랑의 왕이십니다. 다윗은 그의 마음 속에 아침 해와 같은 메시야를 믿으며 살았습니다. 그가 돋는 해로 오실 예수님을 믿을 때 그도 아침 햇살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돋는 해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생명을 주시는 해가 되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을 가진 왕이십니다.

이런 예수님이 오시는 것이 다윗의 마지막 꿈입니다. 다윗의 꿈은 바로 하나님의 꿈입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하여 모든 사람들이 생명을 얻는 꿈을 꾸었습니다. 다윗은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는 꿈을 꾸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영접하고 믿음으로 살면 우리도 이 시대의 아침햇살과 같습니다. 비온 뒤에 생명을 자라게 하는 아침햇살과 같은 사람이 되게 하십니다.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꿈을 꾸어야합니다. 우리를 통해서 어둠과 추위를 몰아내고 생명을 자라게 하는 꿈을 꾸어야합니다. 나를 통하여 하나님의 따스한 햇살이 온 누리에 비추어주는 꿈을 꾸어야합니다. 우리가 이런 꿈을 꾸며 살 때 우리는 보배가 됩니다. 용사가 됩니다.

 

(사악한 자는 가시나무와 같습니다)

 

“6. 그러나 사악한 자는 다 내버려질 가시나무 같으니 이는 손으로 잡을 수 없음이로다 7. 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철과 창자루를 가져야 하리니 그것들이 당장에 불살리리로다 하니라

 

그러나 악한 사람들은 아무도 손으로 움켜 쥘 수 없는 가시덤불과 같습니다. 가시나무는 쇠꼬챙이나 창자루가 없이는 만질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이 쓰실 수 없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가시나무와 같은 자들이 됩니다. 악인들은 아침 해와 같은 예수님을 영접지 않는 자입니다. 불에 살라 태울 수밖에 없는 것들입니다.

 

(다윗의 삼용사들)

 

“8 다윗의 용사들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다그몬 사람 요셉밧세벳이라고도 하고 에센 사람 아디노라고도 하는 자는 군지휘관의 두목이라 그가 단번에 팔백 명을 쳐죽였더라 9. 그 다음은 아호아 사람 도대의 아들 엘르아살이니 다윗과 함께 한 세 용사 중의 한 사람이라 블레셋 사람들이 싸우려고 거기에 모이매 이스라엘 사람들이 물러간지라 세 용사가 싸움을 돋우고 10. 그가 나가서 손이 피곤하여 그의 손이 칼에 붙기까지 블레셋 사람을 치니라 그 날에 여호와께서 크게 이기게 하셨으므로 백성들은 돌아와 그의 뒤를 따라가며 노략할 뿐이었더라 11. 그 다음은 하랄 사람 아게의 아들 삼마라 블레셋 사람들이 사기가 올라 거기 녹두나무가 가득한 한쪽 밭에 모이매 백성들은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도망하되 12. 그는 그 밭 가운데 서서 막아 블레셋 사람들을 친지라 여호와께서 큰 구원을 이루시니라

 

다윗이 거느린 용사들의 이름은 이러합니다. 먼저 첫 번째 세 용사를 소개합니다. 첫째는 다그몬 사람 요셉밧세벳인데, 그는 세 용사의 우두머리입니다. 그는 팔백 명과 싸워서, 그들을 한꺼번에 쳐죽인 사람입니다. 일당 천의 사람입니다.

세 용사 가운데서 둘째는 아호아 사람 도도의 아들인 엘르아살입니다. 그가 다윗과 함께 블레셋에게 대항해서 전쟁을 할 때에, 이스라엘 군인이 후퇴한 일이 있었습니다. 군인들은 두려워서 도망하였습니다. 그 때에 엘르아살이 혼자 블레셋 군과 맞붙어서, 블레셋 군인을 쳐죽였습니다. 그는 담대한 용기가 있었습니다. 나중에는 손이 피곤하여 칼자루가 손에 붙을 때까지 싸웠습니다. 싸움이 끝난 후에도 손에서 칼을 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손이 떨어지지 않는 일은 칼로 싸움을 싸우던 역사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때 손에서 칼을 떼기 위해서는 손을 더운 물에 한참 담가서 손의 근육을 이완시켜야했다고 합니다. 주께서 그 날 그에게 큰 승리를 안겨 주셨습니다. 충성할 때 하나님이 큰 승리를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군인이 다시 돌아와서, 그의 뒤를 쫓아가면서 약탈하였습니다. 도망갔던 사람들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세 용사 가운데서 셋째는, 하랄 사람으로서, 아게의 아들인 삼마압니다. 블레셋 군대가 레히에 집결하였을 때에, 그 곳에는 팥을 가득 심은 팥 밭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군대가 블레셋 군대를 보고서 도망하였습니다. 삼마는 밭의 한가운데 버티고 서서, 도망가지 않고 그 밭을 지키면서, 블레셋 군인을 쳐죽였습니다. 주께서 그에게 큰 승리를 안겨 주셨습니다. 여기서도 하나님이 충성하는 자를 구원하셨습니다. 충성은 내가 하지만 충성만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충성할 때 하나님이 친히 구원하십니다. 하나님이 그의 나라의 확장을 이루십니다.

첫 번째 세 용사는 싸울 때 뒤로 물러가지 않는 사람입니다. 충성은 영적인 전쟁에서 뒤로 물러가지 않는 것입니다. 믿음은 뒤로 물러가지 않는 것입니다. 영적인 전쟁에서 우리는 사단과 싸울 때 뒤로 물러가지 않는 것입니다.

 

(다윗을 위하여 목숨을 건 둘째 세용사)

 

“13. 또 삼십 두목 중 세 사람이 곡식 벨 때에 아둘람 굴에 내려가 다윗에게 나아갔는데 때에 블레셋 사람의 한 무리가 르바임 골짜기에 진 쳤더라 14. 그 때에 다윗은 산성에 있고 그 때에 블레셋 사람의 요새는 베들레헴에 있는지라15. 다윗이 소원하여 이르되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 물을 누가 내게 마시게 할까 하매 16. 세 용사가 블레셋 사람의 진영을 돌파하고 지나가서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 물을 길어 가지고 다윗에게로 왔으나 다윗이 마시기를 기뻐하지 아니하고 그 물을 여호와께 부어 드리며17. 이르되 여호와여 내가 나를 위하여 결단코 이런 일을 하지 아니하리이다 이는 목숨을 걸고 갔던 사람들의 피가 아니니이까 하고 마시기를 즐겨하지 아니하니라 세 용사가 이런 일을 행하였더라

 

다음은 둘째 세 용사를 소개합니다. 이들은 삼십 두목 중에 세 사람입니다. 수확을 시작할 때에, 블레셋 군대가 르바임 평원에 진을 치니, 삼십인 특별부대 소속인 이 세 용사가 아둘람 동굴로 다윗을 찾아갔습니다. 그 때에, 다윗은 산성 요새에 있었고, 블레셋 군대의 진은 베들레헴에 있었습니다. 다윗이 누가 베들레헴 성문 곁에 있는 우물물을 나에게 길어다 주어, 내가 마실 수 있도록 해주겠느냐고 간절하게 말하였습니다. 이때는 추수할 때입니다. 더울 때이고 목이 마를 때입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베들레헴 인근을 점령하게 되자 다윗은 갑자가 베들레헴 성문 곁에 있는 우물이 갑자기 마시고 싶었습니다. 베들레헴은 다윗의 고향입니다. 아마 다윗이 어렸을 때 마시던 그 우물을 블레셋 사람에게 마시지 못하게 된 것을 안타까워했던 것 같습니다. 다윗은 물을 떠오라고 명령하지 않았습니다. 혼자 먹고 싶다고 독백하였습니다. 그러자 그 세 용사가 블레셋 진을 뚫고 나가, 베들레헴의 성문 곁에 있는 우물물을 길어 가지고 와서 다윗에게 바쳤습니다. 그들은 목숨을 걸고 다윗을 위해서 헌신하였습니다. 그들은 다윗의 마음을 기쁘게 하고자 목숨을 걸고 충성했습니다. 그들은 지나가는 말에도 목숨을 걸고 충성하였습니다. 충성은 죽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기름부음 받은 자를 향하여 충성하였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그 물을 마시지 않고, 길어 온 물을 주께 부어 드렸습니다. 다윗은 주님, 이 물을 제가 어찌 감히 마시겠습니까! 이것은, 목숨을 걸고 다녀온 세 용사의 피가 아닙니까!" 이 물은 피와 같은 물입니다. 다윗은 자신 때문에 부하들이 목숨이 위태로웠던 것을 생각하면서 다시는 이런 일을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다윗은 고맙다 감사하다 하며 원샷으로 마시지 않았습니다. 다윗은 왕으로 권세를 자신을 위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다윗을 보며 더욱 다윗을 위해서 더욱 충성하였을 것입니다. 목자는 사리사욕을 위해서 권세를 사용하지 말아야합니다. 목자는 사욕을 버리고 순수하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위해서 살아야합니다. 그래야 충성된 부하들이 나옵니다. 다윗은 이들을 보면서 더욱 하나님을 위해서 충성하였습니다. 충성된 용사가 좋은 목회자를 만듭니다. 둘째 세 용사가 다윗을 위해서 자신의 생명을 아끼지 않고 사랑하였습니다.

 

(둘째 세 용사의 우두머리 아비새)

 

“18. 또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아우 아비새이니 그는 그 세 사람의 우두머리라 그가 그의 창을 들어 삼백 명을 죽이고 세 사람 중에 이름을 얻었으니 19. 그는 세 사람 중에 가장 존귀한 자가 아니냐 그가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었으나 그러나 첫 세 사람에게는 미치지 못하였더라

 

둘째 세 용사의 우두머리는 아비새입니다. 스루야의 아들이며 요압의 아우인 아비새는, 삼십인 특별부대의 세 사람 중에 우두머리였습니다. 바로 그가 창을 휘둘러서, 삼백 명을 쳐죽인 용사입니다. 그는 둘째 세용사로 이름을 얻었습니다. 그는 세 용사와 함께 유명해졌습니다. 그는 삼십인 특별부대 안에서 세 사람 중에 가장 뛰어난 용사였습니다. 아비새는 다윗이 불레셋 거인을 맞아싸우다 지쳐 죽게 되었을 때 거인을 죽이고 다윗을 구한 사람입니다. 그는 삼십인 특별부대의 우두머리가 되기는 하였으나, 첫 번째 세 용사에 견줄 만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이들은 다윗이 아둘람 굴에 있을 때 다윗에게 모여든 사람들입니다. 환난당하고 빚지고 원통한 자들입니다.

 

(둘째 세용사의 둘째 사람 브나야)

 

“20. 또 갑스엘 용사의 손자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이니 그는 용맹스런 일을 행한 자라 일찍이 모압 아리엘의 아들 둘을 죽였고 또 눈이 올 때에 구덩이에 내려가서 사자 한 마리를 쳐죽였으며 21. 또 장대한 애굽 사람을 죽였는데 그의 손에 창이 있어도 그가 막대기를 가지고 내려가 그 애굽 사람의 손에서 창을 빼앗아 그 창으로 그를 죽였더라 22.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이런 일을 행하였으므로 세 용사 중에 이름을 얻고 23. 삼십 명보다 존귀하나 그러나 세 사람에게는 미치지 못하였더라 다윗이 그를 세워 시위대 대장을 삼았더라

 

둘째 세 사람 중에 둘째 사람은 브나야입니다. 여호야다의 아들인 브나야는 갑스엘 출신으로, 공적을 많이 세운 용사였습니다. 바로 그가 사자처럼 기운이 센 모압의 장수 아리엘의 아들 둘을 쳐죽였습니다. 또 눈이 내리는 어느 날, 구덩이에 내려가서, 거기에 빠진 사자를 때려 죽였습니다. 그는 또 이집트 사람 하나를 죽였는데, 그 이집트 사람은 풍채가 당당하였습니다. 그 이집트 사람은 창을 들고 있었으나, 브나야는 막대기 하나만을 가지고 그에게 덤벼들어서, 오히려 그 이집트 사람의 손에서 창을 빼앗아, 그 창으로 그를 죽였습니다. 그는 다윗 시대에 경호실장을 하였고 솔로몬 때에 요압을 이어서 군대장관이 됩니다.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이런 일을 해서, 둘째의 그 세 용사와 함께 이름을 얻어 유명해졌습니다. 하나님은 주님을 위해서 충성된 자를 기록하여 그 명예를 주십니다. 그는 삼십인 특별부대 안에서 뛰어난 장수로 인정을 받았으나, 첫째 세 용사에 견줄 만하지는 못하였습니다. 다윗은 그를 자기의 경호대장으로 삼았습니다.

둘째, 세 사람 중에 한 명은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는 아마사나 아히도벨과 같이 압살롬의 반군에 가담했던 사람 같습니다. 이 삼십 명은 다윗이 아둘람 굴에 피해 있을 때에 다윗에게 모여든 사람들입니다. 요압이 첫째나 둘째 세 사람에 속하지 않았다는 것이 특이합니다. 요압은 능력도 있고 지혜도 있고 리더십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순종심이 없고 충성심이 없었습니다. 그는 나중에 아도니아의 반란에 참여합니다. 능력이 있어도 충성심이 없으면 하나님께 인정 받을 수 없습니다.

 

(특별 삼십인 부대의 사람들)

 

“24. 요압의 아우 아사헬은 삼십 명 중의 하나요 또 베들레헴 도도의 아들 엘하난과 25. 하롯 사람 삼훗과 하롯 사람 엘리가와 26. 발디 사람 헬레스와 드고아 사람 익게스의 아들 이라와 27. 아나돗 사람 아비에셀과 후사 사람 므분내와 28. 아호아 사람 살몬과 느도바 사람 마하래와 29. 느도바 사람 바아나의 아들 헬렙과 베냐민 자손에 속한 기브아 사람 리배의 아들 잇대와 30. 비라돈 사람 브나야와 가아스 시냇가에 사는 힛대와 31. 아르바 사람 아비알본과 바르훔 사람 아스마웻과 32. 사알본 사람 엘리아바와 야센의 아들 요나단과 33. 하랄 사람 삼마와 아랄 사람 사랄의 아들 아히암과 34. 마아가 사람의 손자 아하스배의 아들 엘리벨렛과 길로 사람 아히도벨의 아들 엘리암과35. 갈멜 사람 헤스래와 아랍 사람 바아래와 36. 소바 사람 나단의 아들 이갈과 갓 사람 바니와 37. 암몬 사람 셀렉과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무기를 잡은 자 브에롯 사람 나하래와 38. 이델 사람 이라와 이델 사람 가렙과 39. 헷 사람 우리아라 이상 총수가 삼십칠 명이었더라

 

삼십인 특별부대에 들어 있는 다른 용사들로서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더 있습니다. 요압의 아우 아사헬과, 베들레헴 사람 도도의 아들 엘하난과, 하롯 사람 삼마와, 하롯 사람 엘리가와, 발디 사람 헬레스와, 드고아 사람 익게스의 아들 이라와, 아나돗 사람 아비에셀과, 후사 사람 므분내와, 아호아 사람 살몬과, 느도바 사람 마하래와, 느도바 사람 바아나의 아들 헬렙과, 베냐민 자손으로 기브아 사람 리배의 아들 잇대입니다. 비라돈 사람 브나야와, 가아스 시냇가에 사는 힛대와, 아르바 사람 아비알본과, 바르훔 사람 아스마웻과, 사알본 사람 엘리아바와 야센의 아들들과, 요나단과, 하랄 사람 삼마와, 아랄 사람 사랄의 아들 아히암과, 마아가 사람의 손자로 아하스배의 아들 엘리벨렛이 있습니다. 그는 이방인입니다. 택한 선민 이스라엘 왕 주위에 이방인이 있었습니다. 길로 사람 아히도벨의 아들 엘리암입니다. 갈멜 사람 헤스래와, 아랍 사람 바아래와, 소바 사람으로 나단의 아들 이갈 그도 이방인입니다. 갓 사람 바니와, 암몬 사람 셀렉도 이방인입니다.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무기를 들고 다니는 브에롯 사람 나하래도 이방인입니다. 이델 사람 이라와, 이델 사람 가렙과, 헷 사람 우리아도 이방인입니다. 모두 합하여 서른 일곱 명입니다. 세용사 6명과 31용사를 합쳐서 37명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사랑하였고 그 주위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다윗은 출신 성분보다도 충성스러운 사람을 다윗의 주위에 두었습니다. 다윗의 기준은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충성된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충성된 사람을 찾으십니다. 우리는 녹이 슬어없어지는 인생이 아니라 주님을 위해서 싸우다가 닳아 없어지는 사람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다윗에게 이렇게 충성스러운 사람이 있다는 것은 다윗의 내면이 넓은 것을 의미합니다. 다윗이 부하들을 사랑으로 배려하였기 때문에 그 주위에 훌륭한 용사들이 모여들었습니다. 리더십은 권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섬기는데 있습니다. 아멘!

사무엘하 23장 다윗의 마지막 꿈

사무엘하 231-사무엘하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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