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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대학생 선교기관

천안UBF

성경66권강해서

잠언 30장 강해 평생의 소원 두 가지

작성자 : 오요한
작성일 : 2012-05-30 00:00:00
조회수 : 3,379

문제지풀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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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30장 강해 평생의 소원 두 가지

잠언 301-잠언 3033

요절 잠언 307.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아굴이 평생에 구하는 소원 두 가지가 나옵니다. 성도들이 마땅히 구해야할 두 가지 소원입니다. 우리 성도들이 너무니 세속화되고 있습니다. 아니면 지나치게 세속을 떠나서 탈속화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상에 살면서도 성도답게 살아야합니다. 그런 면에서 아굴의 평생 소원 두 가지는 우리에게 좋은 교훈이 됩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가진 아굴)

 

1-6절을 보십시오. “이 말씀은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이니 그가 이디엘 곧 이디엘과 우갈에게 이른 것이니라 나는 다른 사람에게 비하면 짐승이라 내게는 사람의 총명이 있지 아니하니라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고 또 거룩하신 자를 아는 지식이 없거니와 하늘에 올라갔다가 내려온 자가 누구인지, 바람을 그 장중에 모은 자가 누구인지, 물을 옷에 싼 자가 누구인지, 땅의 모든 끝을 정한 자가 누구인지, 그의 이름이 무엇인지, 그의 아들의 이름이 무엇인지 너는 아느냐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너는 그의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아굴이 이디엘과 우갈에게 말한 잠언입니다. 아굴은 모으는 자’, ‘돈으로 고용된 자라는 뜻입니다. 혹자는 그를 솔로몬이라고도 하고, 르무엘 왕의 형제, 혹은 유다 왕 히스기야에 속한 사람들 중에 하나로 보기도 합니다. 영어성경 RSV에서는 맛사 출신으로 소개되는데 만일 그 읽기가 맞다면 아굴은 이방인일 수도 있습니다.

아굴은 다른 사람에 비하면 짐승이라고 합니다. 그는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인간적인 총명은 없었습니다. 그는 인간적으로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었습니다. 그의 지혜는 오직 하나님에게서 왔습니다. 사람들은 하늘에 올라갔다가 내려온 자가 누구인지 바람을 장중에 모으신 분이 누구인지, 물을 옷에 싼 분이 누구인지, 땅의 모든 끝을 정한 분이 누구인지, 하나님의 이름이 무엇인지, 하나님의 아들이 누구인지 모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아십니다. 하나님만이 영적인 지혜가 있으십니다. 아굴은 그 하나님의 지헤를 소유하였습니다.

우리 예수님도 세상적인 학문을 공부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성령의 지혜로 일하였습니다. 베드로가 말씀을 전하자 많은 사람들이 학식 없는 그가 어떻게 말씀을 전하는지 놀라워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를 소유하였습니다.

아굴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이 누구인지 알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합니다. 마치 도가니에 단련한 정금같이 순수합니다.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이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죄와 사단에서 보호하십니다. 가난과 질병과 실패에서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더하지도 빼지도 말아야합니다. 하나님이 그를 책망하시고 그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 것입니다. 하와는 하나님의 말씀을 더하고 빼다가 죽음을 당하였습니다. 사도요한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더하거나 빼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아굴은 하나님의 말씀을 경외하면서 지혜를 가졌습니다.

 

(두 가지 소원을 기도합니다.)

 

7-9절을 보십시오.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아굴은 하나님께 두 가지를 구하였습니다. 그는 그 소원을 죽기 전에 꼭 이루어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이 두 가지 소원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소원입니다.

첫째, 그는 헛된 것과 거짓말을 멀리하시기를 구하였습니다. 헛된 것은 세상적인 것입니다.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입니다. 돈과 쾌락과 명예입니다. 우리는 세상에 살면서 이런 것을 추구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다고 세상을 떠나 수도승처럼 사는 것이 아닙니다. 연꽃처럼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자신의 깨끗함을 지켜야합니다. 세상에게 영향을 주면서 세상의 영향을 받지 말아야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세상에 보내면서 거룩하게 해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또한 아굴은 진실의 영을 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거짓은 사단의 속성입니다. 진리의 말씀, 진리의 영을 따라살 때 진실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죄를 지으면 진실 되게 회개해야 합니다. 우리는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진실 되게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해야 합니다. 우리가 알아야할 두 가지는 내가 죄인이라는 것과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것입니다.

둘째, 가난하게도 마시고 부하게도 마시고 필요한 양식을 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그가 너무 부유하여 하나님을 모른다고 할까 두려웠습니다. 너무 부한 것도 저주입니다. 현대인들은 끊임없이 부를 추구합니다. 그들은 저주를 향하여 가는 열차를 탄 사람들입니다. 이집트의 두 번째 재앙이 개구리 재앙입니다. 개구리 재앙이 물질적인 풍요의 재앙입니다. 개구리가 집안과 온 나라에 넘쳐나는 것이 재앙이듯이 돈이 너무 많은 것도 재앙인 것을 알아야합니다.

아굴은 너무 가난하므로 도둑질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하였습니다. 탁발승처럼 너무 가난하게 사는 거도 덕이 아닙니다. 그것은 타종교적인 것입니다.

아굴은 절제를 구하였습니다. 절제가 건강한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을 알고 경외하는 것을 소망하였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말씀대로 살고 싶었습니다. 그것을 방해하는 부도, 가난도 거절하였습니다. 사탄은 예수님을 극심한 가난으로 시험하였고, 부귀영화로 시험하였습니다. 우리는 가능한 한 시험 받을 환경을 피해야 합니다. 이 말씀이 우리가 물질적인 복을 받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풍성한 복을 받아서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존경하고 겸손해야 합니다)

 

10-14절을 보십시오. “너는 종을 그의 상전에게 비방하지 말라 그가 너를 저주하겠고 너는 죄책을 당할까 두려우니라 아비를 저주하며 어미를 축복하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스스로 깨끗한 자로 여기면서도 자기의 더러운 것을 씻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눈이 심히 높으며 눈꺼풀이 높이 들린 무리가 있느니라 앞니는 장검 같고 어금니는 군도 같아서 가난한 자를 땅에서 삼키며 궁핍한 자를 사람 중에서 삼키는 무리가 있느니라

 

우리는 상전 앞에서 종을 비방하지 말아야합니다. 종이나 아들을 비방하는 것은 상전을 비방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저주를 받습니다. 아비를 저주하는 자는 죄악된 자입니다. 성경에는 이런 자를 죽이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상전의 종이나 부모를 자랑하고 존경해야 합니다.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하는 자는 악한 자입니다. 이들은 스스로 깨끗하게 여기면서 더러운 행동을 합니다. 이들은 겉은 깨끗하나 속이 더러운 위선적인 자입니다. 심히 교만하여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자가 있습니다.

궁핍한 사람을 삼키는 악한 무리가 있습니다. 이들은 칼과 같이 가난한 자를 죽이는 무서운 자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존경하고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야합니다. 약자를 도와 주어야합니다.

 

(족한 줄을 모르는 자가 있습니다)

 

15-20절을 보십시오. “거머리에게는 두 딸이 있어 다오 다오 하느니라 족한 줄을 알지 못하여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곧 스올과 아이 배지 못하는 태와 물로 채울 수 없는 땅과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불이니라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내가 심히 기이히 여기고도 깨닫지 못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곧 공중에 날아다니는 독수리의 자취와 반석 위로 기어 다니는 뱀의 자취와 바다로 지나다니는 배의 자취와 남자가 여자와 함께 한 자취며 음녀의 자취도 그러하니라 그가 먹고 그의 입을 씻음 같이 말하기를 내가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다 하느니라

 

거머리의 두 딸은 끊임없이 피를 요구하며 만족할 줄 모릅니다. 딸은 두 개의 빨대를 의미합니다. 그 거머리는 두 빨대로 끊임없이 피를 원합니다. 임신하지 못한 여자나 물로 채울 수 없는 땅이나 타오르는 불이 만족을 모릅니다. 탐욕이라는 전차는 만족을 모르고 끝없이 달립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만족하고 감사해야합니다. 자족과 감사에서 죄를 이길 수 있습니다.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 자는 까마귀에 눈이 빠지고 독수리 새끼에게 잡아먹히게 됩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장수하고 건강하게 사는 길입니다.

부부는 서로로 만족해야 합니다. 음녀를 탐하지 말아야 합니다. 남자는 음녀와 잠을 자고 뱀이나 독수리나 배처럼 지나간 것처럼 흔적을 남가지 않습니다. 음행은 은밀히 죄를 짓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의 죄악을 아십니다. 음행한 자는 지옥에 들어갑니다.

 

(고통스러운 것도 있고 지혜로운 것도 있습니다)

 

21-28절을 보십시오. “세상을 진동시키며 세상이 견딜 수 없게 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곧 종이 임금된 것과 미련한 자가 음식으로 배부른 것과 미움 받는 여자가 시집 간 것과 여종이 주모를 이은 것이니라 땅에 작고도 가장 지혜로운 것 넷이 있나니 곧 힘이 없는 종류로되 먹을 것을 여름에 준비하는 개미와 약한 종류로되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 사반과 임금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 손에 잡힐 만하여도 왕궁에 있는 도마뱀이니라

 

종의 내면을 가진 자가 임금이 되기도 하고, 미련한 자가 배부른 부자가 되기도 하고, 미움 받는 여자가 시집가 아내나 엄마가 되기도 하고, 여종의 내면을 가진 자가 주모가 되기도 합니다. 이는 견딜 수 없이 고통스러운 현실입니다. 각자는 각자의 자리를 지켜야합니다. 그 자리에 맞는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지혜로운 짐승도 있는데 개미는 겨울을 준비하여 부지런히 일합니다. 사반은 토끼와 너구리의 일종으로 안전한 곳에 집을 지어 살아갑니다. 메뚜기는 무리를 지어 협력하며 살아갑니다. 도마뱀은 사람들이 들어갈 수 없는 왕궁에서 살아갑니다. 이들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생존을 이어갑니다. 우리는 이들에게서 근면과 협동과 자신을 보호하고 은밀하게 살아가는 지혜를 배웁니다.

 

(질 걸으며 위풍 있는 서넛이 있습니다)

 

29-33절을 보십시오. “잘 걸으며 위풍 있게 다니는 것 서넛이 있나니 곧 짐승 중에 가장 강하여 아무 짐승 앞에서도 물러가지 아니하는 사자와 사냥개와 숫염소와 및 당할 수 없는 왕이니라 만일 네가 미련하여 스스로 높은 체하였거나 혹 악한 일을 도모하였거든 네 손으로 입을 막으라 대저 젖을 저으면 엉긴 젖이 되고 코를 비틀면 피가 나는 것 같이 노를 격동하면 다툼이 남이니라

 

잘 걸으며 위풍 있게 다니는 것이 있는데 강한 사자와 사냥개와 숫염소와 아무도 당할 수 없는 왕입니다. 우리는 왕같은 제사장으로 위풍당당하게 살아가야합니다.

교만하고 악을 행하였으면 빨리 죄를 회개해야합니다. 젖을 저으면 엉긴 것이 있고 코를 비틀면 피가 나듯이 노를 격동하면 다툼이 일어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나 사람들과 다툼이 있기 전에 빨리 죄를 회개하고 화해해야 합니다.

 

잠언 30장 강해 평생의 소원 두 가지

잠언 301-잠언3033

요절 잠언 307.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잠언 30장 강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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