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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대학생 선교기관

천안UBF

성경66권강해서

디도서 1장 강해 장로와 감독의 자격

작성자 : 오요한
작성일 : 2012-08-22 00:00:00
조회수 : 3,258

문제지풀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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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도서 1장 강해 장로와 감독의 자격

디도서 11-디도서 116

디도서 17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바울의 첫째 아들은 디모데입니다. 디모데는 아버지는 이방인이고 어머니는 유대인인 반 유대인입니다. 디도는 둘째 아들입니다. 디도는 전적으로 이방인입니다. 바울은 교회를 개척하고 이들에게 교회를 맡겼습니다. 디모데전후서나 디도서는 목회서신입니다. 바울은 그들이 목회를 잘 하도록 서신을 쓰면서 자신이 체험한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종 바울)

 

1,2절을 보십시오.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나 바울이 사도 된 것은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위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바울은 자신을 소개합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종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집도 몸도 건강도 다 하나님의 것입니다. 내가 소유주가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통하여 내 것을 크게 만들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바울은 자신의 것에 대한 애착이 없습니다. 소유권을 하나님께 반납합니다. 자신이 이룬 실적 업적도 하나님께 드립니다. 종은 하나님이 부리시는 대로 일시키는 대로 일을 하다가 갑니다. 나는 없는 것입니다. 그의 능력과 사랑 안에 내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하라하면 하고 가라하면 가고 멈추라하면 멈추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종은 자랑스러운 것입니다. 개가 목걸이를 해서 끌고 다니듯이 하나님이 주의 종을 끌고 다닙니다. 비서실장도 종입니다. 높은 사람의 종이 되면 영광입니다. 대통령의 비서실장은 영광스럽습니다. 누구의 종이냐에 따라서 계급이 생깁니다. 모세도 하나님의 종입니다. 여호수아도 하나님의 종입니다. 그 맥락에서 사도바울은 종이고 합니다. 종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전적으로 순종하는 종입니다. 자원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는 종입니다. 종은 주인이 책임집니다. 그의 생활과 모든 것을 책임집니다. 종은 가라고 하면 가고 오라고 하면 오면 됩니다. 나머지는 주인이 책임집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둘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입니다. 예수님에게서 직접 말씀을 받은 자들이 사도입니다. 사도에게 배운 자들이 속사도입니다. 주님이 직접 명령하고 함께 하신 증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바울은 사도의 권세를 말합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입니다. 하나님은 바울을 예수 그리스도로 사도로 삼으셔서 세 가지 일을 하고자 하셨습니다.

 

(택하신 자들에게 믿음을 전하고)

 

첫째는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에게 맏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사랑을 믿는 자에게 사랑은 효과가 있습니다. 택하신 자들에게 예수님을 믿도록 하고 그 믿음을 지속하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택하신 자들에게 진리의 지식을 전해주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믿는 자에게 하는 교육입니다. 믿는 것은 마음 속에 역사하는 신비로운 것입니다. 믿은 것을 의식화하는 것입니다. 믿음이 진리의 지식이 되어야 합니다. 진리의 지식은 경건함에 속해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을 점점 배우게 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지식을 가르치고자 합니다. 신학교육을 시킵니다. 사도바울의 모든 편지가 교육적입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는 점점 경건해집니다. 우리로 하나님과 친밀하며 하나님의 형상을 닮도록 인도하십니다.

셋째는 택하신 자들에게 영생을 전하기 위해서입니다. 바울은 영생의 소망을 갖고 있습니다. 부활하여 하나님 나라에서 살 소망을 갖고 있습니다. 바울은 지금 많은 고난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 안에서 그 영생을 지금 누리고 있습니다.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우리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만들 때 에덴에 생명 나무를 만들어 영생을 주고자 하셨습니다. 인간이 범죄한 후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서 영생을 우리에게 주시고자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셔서 그 영생의 소망을 이 땅에 이루셨습니다.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날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서 변화된 새 영생을 얻을 것입니다. 현재는 그 영생을 맛보고 있습니다. 바울은 예수님 안에서 이 영생을 오늘 여기서 누리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가슴 뛰는 일입니다 바울은 그 영생을 택하신 자들에게 전하기를 원합니다.

 

(전도로 나타난 말씀)

 

3절을 보십시오. “자기 때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으니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복음을 나타내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때에 이 영생의 말씀을 전도하도록 바울에게 맡기셨습니다. 바울은 아나니아의 전도를 통해서 복음을 배웠습니다. 이제 우리의 구주 하나님이 사도 바울에게 명하시고 복음을 이방에 전하도록 맡기셨습니다. 바울은 이 영생의 말씀을 전하기 위해서 사도가 되었습니다.

 

(바울의 참 아들 디도)

 

4절을 보십시오. “같은 믿음을 따라 나의 참 아들 된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비울은 디도에게 복음을 전하여 디도는 복음을 믿었습니다. 디도는 바울이 믿은 같은 믿음으로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같은이 킹제임스 성경에는 공통된으로 번역되어 나옵니다. 디도는 바울과 같은 마음으로 바울을 대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같은 복음 같은 교리 같은 사명을 가진 사람입니다. 여기서 바울과 깊은 신뢰의 관계를 맺고 있었습니다. 디도는 바울의 참아들이 되었습니다. 바울은 이 디도에게 편지를 씁니다. 바울은 그가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고 예수님을 구주로 믿어 은혜와 평강을 얻기 원합니다.

 

(장로를 세우라)

 

5절을 보십시오. “내가 너를 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는 남은 일을 정리하고 내가 명한 대로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바울은 디도를 그레데에 남겨두었습니다. 전도 일행이 같이 가다가 한 사람을 그곳에 남겨두었습니다. 그는 바울을 도와주는 조력자입니다. 그를 통하여 남은 일을 정리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부족한 것을 바로잡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복음을 잘 정리해 주어야합니다. 문화 속에서 복음을 소화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복음이 당나라에 전파되었을 때 경교가 되었습니다. 복음이 자기의 것으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을 부처라고 하고 불교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그것이 영향을 주어 불국사에 십자가가 있습니다. 디도를 그레데에 남겨 둔 것은 바울이 명한 대로 각 성에 장로를 세우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디도는 그레데에 계속 있을 수 없습니다. 장로를 세워서 이들이 교회를 치리하게 합니다. 그 장로들에게 모든 것을 위임하게 합니다.

 

(한 아내의 남편)

 

6절을 보십시오.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거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할지라

 

장로의 조건을 말합니다. 장로는 가정교회의 지도자였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책망할 죄가 없어야합니다. 책망할 것이 없어야 존경 받습니다. 존경을 받아야 지도자의 권위가 섭니다. 지도자는 말보다 삶으로 사람들에게 모델이 되어야합니다. 지도자는 죄가 있다면 회개하고 새로워져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가정이 책망 받을 것이 없어야합니다. 가정이 바르게 되어야합니다. ceo의 조건도 가정의 좋은 추억이 있어야하고 지금도 좋은 가정이 되어야합니다. 50명의 ceo를 조사해보니 좋은 가정이 되었습니다. 가정이 흔들리면 지도력을 잃어버립니다. 옛날의 기록에 보면 목회자의 조건으로 가정이 다 예수님을 믿어야 된다는 것이 있었습니다. 가정이 완전해야 합니다.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합니다. 정상적인 가정을 이루고 아내를 사랑해야합니다. 자녀를 잘 교육시켰어야 합니다. 자녀가 음란하고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자녀가 불순종하지 않고 순종의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가정과 교회 생활이 일치해야합니다. 외식하지 말고 진실해야합니다.

 

(하나님의 청지기)

 

7절을 보십시오.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감독은 가정교회의 장로를 감독하는 사람입니다.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입니다. 감독은 청지기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청지기는 비서실장입니다. 머슴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교회를 맡은 청지기입니다. 물질도 관리하고 사람도 관리합니다. 주인에게는 종이요 종들에게는 주인입니다. 청지기는 타율적인 면과 자율적인 면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내 것이 아닙니다. 농사하는데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김을 맵니다. 그러나 자라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생명의 주인은 하나님이십니다. 교회도 교인도 나의 것이 아닙니다. 주의 일을 겸손히 섬겨야 합니다. 다 그리스도의 양입니다. 감독도 장로와 마찬가지로 책망할 것이 없어야합니다. 지도자에게는 죄가 없어야합니다. 제 고집대로 하지 말아야합니다. 청지기가 고집을 부릴 수 없습니다. 고집은 교만하여 남을 멸시하는 자입니다. 고집을 부리는 자는 청지기의 마음이 아닙니다. 그는 하나님의 뜻 안에 온유 겸손하게 순종해야합니다. 잘못했으면 빨리 회개해야합니다. 지도자는 급히 분내지 않고 온유해야합니다. 청지기는 자신의 감정을 억제해야합니다. 자기 감정, 생각, 고집, 기분을 억제해야 합니다. 모세처럼 맡기신 양들을 온유함으로 다스려야합니다. 술을 즐겨하여 알콜 중독이어서는 안 됩니다. 술을 먹으면 이성을 상실합니다. 아내나 자식을 구타해서는 안 됩니다. 지도자는 가정에서도 온유해야합니다. 덕성이 있어야합니다. 장사꾼들처럼 더러운 이득을 탐내서는 안 됩니다. 물질 문제에 매이지 않고 순수하고 깨끗해야합니다.

 

(나그네를 대접하며)

 

8절을 보십시오.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행을 좋아하며 신중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감독은 사랑이 풍성해야합니다. 오직 나그네를 대접해야합니다. 손님을 대접해야 합니다. 연약한 자를 사랑해야합니다. 손님대접하지 않는 구두쇠는 안 됩니다. 리브가는 나그네을 대접하고 낙타 열 필까지도 대접하는 사랑의 내면성이 있었습니다. 감독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선행을 좋아해야합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경솔히 하지 말고 신중해야합니다. 신중히 하는 것은 킹제임스에는 맑은 정신으로 나옵니다. 원어에는 구원을 위해 고삐를 매는 뜻으로 쓰입니다. 절제라는 단어는 두 번, 신중은 다섯 번 나옵니다. 파수꾼처럼 깨어 있어야 합니다. 모든 것을 조심스럽게 해야 합니다. 정의로워야합니다. 죄를 멀리하고 거룩해야합니다. 자신의 욕망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르침을 그대로 지키는 자)

 

9절을 보십시오.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신실하신 하나님의 말씀이 가르치는 것을 배우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말씀을 그대로 순종해야 합니다. 실천능력이 있어야합니다. 가르침을 스스로 지켜 본을 보여야합니다. 그는 먼저 본을 보이며 바른 교훈으로 양들을 권면해야합니다. 거슬려 말하는 자들을 책망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합니다. 지도자는 자신에게 철저해야합니다. 화평하고 경건한 가정을 이루어야합니다. 가정을 다스린 후에 교회를 다스려야합니다.

장로나 감독의 공통점은 책망할 것이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첫 번째 요구되는 덕목입니다. 지도자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부끄러울 것이 없이 떳떳해야합니다. 항상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회개하고 사람들로부터 칭송을 받아야 합니다. 성공한 목회자보다는 칭찬 받는 목회자가 되어야합니다. 포춘에서 21세기 지도자의 자질을 모았습니다. 첫째는 남보다 멀리 보는 비전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둘째는 개혁 정신이 있어야합니다. 셋째는 대화가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설득력이 있어야합니다. 우리 성경에서 장로 감독은 먼저 경건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불순종하는 자들의 입을 막아야 합니다.)

 

10절을 보십시오. “불순종하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가 많은 중 할례파 가운데 특히 그러하니

 

교회 안에는 나쁜 교사가 있습니다. 거짓 교사들이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였습니다. 지금도 교회에는 참으로 나쁜 교사들이 있습니다. 교회를 헐고 해롭게 하고 목자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은 거짓된 일꾼들이 있습니다. 그레데에는 할례파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유대교에 속하였습니다. 형식주의 율법주의들입니다. 이들은 할례한 것을 자랑하며 혈통이나 행위로 구원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입니다. 구원받기 위해서 할례를 하고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고 합니다. 오직 믿음 그 은혜만 가지고는 안 된다고 합니다. 이들은 은혜와 믿음보다 행위를 중시하는 사람들입니다. 거짓은 진짜보다 더 아름답게 보입니다. 겉은 더 좋습니다. 거짓말은 설명이 길고 매혹적입니다. 거짓교사들도 교회에서 더 잘 믿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단이나 사이비는 그렇게 믿어서 천국 가겠는가 묻습니다. 더 잘 믿는 것처럼 더 열심히 믿는 것처럼 합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은혜만으로는 부족하다고합니다. 믿음만으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행위가 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 재산을 바치라고합니다. 이들은 교만하여 불순종하고 헛된 말을 하는 자들입니다. 교회에서 가르치는 말을 불복종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속이는 생활을 하였습니다. 내용 없는 말을 합니다. 이들은 바리새인과 같이 자기 의가 강하고 가식적이고 이중적인 자들입니다. 이들은 거짓약속을 합니다. 새로운 세계가 되면 관직을 시켜주겠다고 합니다.

 

(가정을 무너뜨리는 자)

 

11절을 보십시오. “그들의 입을 막을 것이라 이런 자들이 더러운 이득을 취하려고 마땅하지 아니한 것을 가르쳐 가정들을 온통 무너뜨리는도다

 

디도는 이런 자들이 말을 하지 못하도록 입을 막아야 합니다. 불신의 말을 하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이들은 부정적인 말을 하여 낙심을 하게 합니다. 자기중심적인 말, 과장된 말을 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이들은 큰일났다고 합니다. 이들에게 교회에서 발언권을 주지 말아야합니다. 이들은 말씀을 가르치면서 더러운 이득을 취하려고 합니다. 이들의 목적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단은 모두 이해관계와 연관되었습니다. 자기 자신을 앞세우는 것입니다. 복음에서 마땅치 않은 것을 가르치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금욕주의나 쾌락주의를 가르칩니다. 그들은 결혼하지 않게 하거나 결혼한 자를 바람피우게 하여 가정들을 온통 무너뜨리는 자들입니다. 중상모략이 사람을 죽입니다. 많은 사람을 거침없이 죽입니다. 교회를 위한다고 하면서 잘 믿는다고 하면서 교회를 죽입니다.

 

(그레데 인은 항상 거짓말쟁이며)

 

12절을 보십시오 그레데인 중의 어떤 선지자가 말하되 그레데인들은 항상 거짓말쟁이며 악한 짐승이며 배만 위하는 게으름뱅이라 하니

 

그레데섬은 그리스에서 남하해서 중개무역을 하였습니다. 장사하는 사람들이 거짓말을 많이 했습니다. 그레데라는 뜻이 속이는 자라는데서 유래하였습니다. 그레데인은 삼대 삼대악질자 중의 하나입니다. 그레데 사람 중에 어떤 선지자가 말했습니다. 그레데인들은 항상 거짓말쟁이입니다. 거짓말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이들은 거짓말하는 것을 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남을 해치는 악한 짐승입니다. 약육강식입니다. 잔인합니다. 이런 것을 자랑삼아 말합니다. 먹을 것을 인생의 목적으로 삼아 배만 위하는 게으름쟁이라고 하였습니다. 욕심이 많은 이기적인 죄입니다. 문화한 죄는 죄의식이 없습니다.

 

(믿음을 온전하게 하라)

 

13절을 보십시오. “이 증언이 참되도다 그러므로 네가 그들을 엄히 꾸짖으라 이는 그들로 하여금 믿음을 온전하게 하고

 

바울은 그 선지자의 말이 참되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디도는 거짓말하고 막기 위해서 거짓말하는 그레데 사람을 엄히 꾸짖어야합니다. 타협하지 말고 책망해야합니다. 그들을 꾸짖으면 그들이 회개하여 그들의 믿음이 온전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바로 되면 가치관이 바뀌고 인생이 바뀝니다. 생활방식도 변하고 문화도 변화됩니다. 죄가 무섭습니다. 폭풍도 지진도 벼락도 견딘 오래 나무가 작은 벌레로 무너집니다. 딱정벌레가 그 나무를 무너지게 하였습니다. 우리를 무너뜨리는 것은 외부의 시련이 아닙니다. 내부의 죄입니다. 우리에게도 그레데 사람들과 같은 죄가 있으면 결국은 무너집니다.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는 자)

 

14절을 보십시오.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와 진리를 배반하는 사람들의 명령을 따르지 않게 하려 함이라

 

죄악된 자를 꾸짖으면 이단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레데 사람들 중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를 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성경 말씀 대신 끝없는 족보나 신화에 착념하는 자들입니다. 구약을 영지주의로 신화처럼 해석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진리의 말씀을 배반하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이단의 세력입니다. 이들을 엄히 꾸짖어서 이들을 따르지 않게 해야 합니다. 교회는 성경의 전문가가 되어야하지 다른 일에 힘을 쏟아서는 안 됩니다. 심리학도 심리학자에게 맡겨야지 목회자가 심리학자가 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합니다.)

 

15절을 보십시오.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그들의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깨끗한 자들에게는 마음이나 말이나 행동이나 모든 것이 깨끗합니다. 그러나 이단들은 더럽고 믿지 않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습니다. 오직 그들의 마음과 양심이 더럽습니다. 우리는 마음이 깨끗해야 생활도 깨끗해집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이 단정합니다. 예수님 믿는 사람들이 훨씬 낫습니다. 중생하고 성화되어야합니다. 성화는 지속적인 역사입니다. 내 내면이 변화되면 자연스럽게 술도 끊고 담배도 끊습니다. 생활이 달라지고 입맛도 달라집니다. 히딩크를 비난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가 월드컵에서 승승장구하니 비난하는 자들의 입을 막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변화된 모습을 보이면 비난 자들의 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행위로는 하나님을 부정한다)

 

16절을 보십시오.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이들은 말로는 하나님을 시인합니다. 그러나 행위로는 부인하는 자입니다. 가증한 자들이요. 불순종하는 자들입니다.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들입니다.

 

이상에서 지도자는 성공한 목회자보다는 올바른 목회자가 되어야합니다. 무엇보다 가정이 올바로 되어야 합니다. 가정이 하나님 안에서 바로 될 때 교회도 바로 될 수 있습니다. 지도자는 무엇보다 진실하고 온유하고 사랑이 많아야 합니다. 도덕성을 회복해야합니다. 책망할 것이 없고 칭찬 받는 자가 되어야합니다. 아멘!

디도서 1장 강해 장로와 감독의 자격

디도서 11-디도서 116

디도서 17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디도서 일장 강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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