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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대학생 선교기관

천안UBF

성경66권강해서

역대상 2장 강해 치욕을 영광으로 바꾼 역사

작성자 : 오요한
작성일 : 2014-05-18 00:00:00
조회수 : 2,230

문제지풀이(1)

    icon1.hwp  (38.00KB)

역대상 2장 강해 치욕을 영광으로 바꾼 역사

역대상 21-역대상 255

요절 역대상 23.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에게 낳아 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

 

윤동주의 참회록에는 일제역사에서 조선의 후예로 사는 자신을 부끄워합니다. 조선 왕조의 유물이 자랑스러운 것이 아니라 부끄럽다고 합니다. 유다의 후손은 가장 명예로운 지파였습니다. 그러나 역사에서 보면 부끄러운 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유다 자손의 족보가 이렇게만 끝났다면 욕된 지파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가문에서 메시야가 태어나서 이 가문은 영광스러운 가문으로 바뀌었습니다. 유다의 자손에서 다윗이 나오고 다윗희 후손에서 메시야가 나옵니다. 오늘 말씀에는 장차올 메시야에 초점이 맞추어졌습니다.

 

(이스라엘의 아들들)

 

“1. 이스라엘의 아들은 이러하니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과 2. 단과 요셉과 베냐민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이더라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입니다. 이스라엘의 아들은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과. 단과 요셉과 베냐민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입니다. 여기서 야곱 대신 변화된 이스라엘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이 이어집니다.

 

(죄악을 영광으로 바꾼 역사)

 

“3.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에게 낳아 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 4. 유다의 며느리 다말이 유다에게 베레스와 세라를 낳아 주었으니 유다의 아들이 모두 다섯이더라

 

유다가 이방여자를 통해서 낳은 것을 강조합니다. 유다에게서 온 인류의 하나님이 나옵니다.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입니다. 이 셋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과 유다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입니다.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주께서 보시기에 악하였습니다. 무슨 악인지는 모르지만 주께서 그를 죽이셨습니다. 유다의 며느리 다말과 유다 사이에서는 베레스와 세라가 태어났습니다. 이스라엘 지파는 처음부터 문제투성입니다. 엘도 여호와보시기에 죄악되어 여호와께서 죽이십니다. 오난도 이기심으로 피임하다가 죽임을 당합니다. 아버지 유다도 오십보 백보입니다. 유다는 셋째를 준다고 며느리에게 약속했다가 약속을 안 지킵니다. 그는 창녀집에 들어간 것이 며느리와 잠을 잡니다. 며느리는 장성한 셋째 셀라를 주지 않자 창녀로 변장하여 시아버지와 잠을 잡니다. 유다는 며느리와 잠을 자서 쌍둥이를 낳습니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입니다. 유다의 아들은 죽은 아들을 포함하여 모두 다섯입니다.

열두 아들 중에 요셉도 르우벤도 안 나오고 부끄러운 유다가 먼저 언급됩니다. 유다가 메시야 지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가문에서 메시야가 나오므로 부끄러운 유다지파는 영광스러운 지파가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의 개인과 가정도 예수님이 오셔야 영광스러운 개인 가정이 됩니다. 구세주가 인류역사에 찾아오심으로 문제의 인생이 은혜의 샘터가 되었습니다. 과연 예수님이 우리의 인생을 극적으로 바꾸어주십니다. 죄악을 구원으로 바꾸어줍니다. 예수님이 없으면 우리 인생은 죄악으로 가득 찹니다.

 

(베레스의 아들)

 

“5. 베레스의 아들은 헤스론과 하물입이요 6. 세라의 아들은 시므리와 에단과 헤만과 갈골과 다라니 모두 다섯 사람이요 7. 갈미의 아들은 아갈이니 그는 진멸시킬 물건을 범하여 이스라엘을 괴롭힌 자이며 8. 에단의 아들은 아사랴더라

 

베레스의 아들은 헤스론과 하물입니다. 세라의 아들은 시므리와 에단과 헤만과 갈골과 다라로서, 모두 다섯입니다. 가르미의 아들은 아갈인데, 아간은 하나님께 전멸시켜 바쳐야 하는 물건 때문에 범죄하여 이스라엘을 고통에 빠뜨린 자입니다. 에단의 아들은 아사랴입니다 아간은 여리고성을 공격할 때 탐심으로 하나님께 드릴 물건을 도적질하는 죄악을 지었습니다. 그들은 아이성을 공격하다가 큰 패배를 당합니다. 이런 것은 이런 집안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유다 가문과 마찬가지로 내 인생도 죄악으로 가득찬 자입니다.

이 세상도 온갖 성적인 죄악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사람들은 물질적인 탐심으로 죄악을 짓습니다. 요즘에도 기상천외한 악이 창조되고 있습니다. 미국에는 형이 남동생과 동성애에 빠지면서 아내를 버린 사람도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름답게 창조한 이 세상에 인간은 죄악의 바이러스를 빠뜨렸습니다. 예수님이 오시지 않았으면 이 세상은 죄악으로 점철되었을 것입니다. 세상은 악으로 썩는 냄새를 풍겼습니다. 오직 예수님이 우리의 역사에 찾아오셔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

 

[다윗의 족보에 대한 소개]

 

“9. 헤스론이 낳은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라 10.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으니 나손은 유다 자손의 방백이며 11. 나손은 살마를 낳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고 12. 보아스는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13. 이새는 맏아들 엘리압과 둘째로 아비나답과 셋째로 시므아와 14. 넷째로 느다넬과 다섯째로 랏대와 15. 여섯째로 오셈과 일곱째로 다윗을 낳았으며 16. 그들의 자매는 스루야와 아비가일이라 스루야의 아들은 아비새와 요압과 아사헬 삼형제요17. 아비가일은 아마사를 낳았으니 아마사의 아버지는 이스마엘 사람 예델이었더라

 

헤스론에게서 태어난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입니다.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유다 자손의 지도자 나손을 낳았습니다. 나손은 살몬을 낳고,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습니다. 보아스는 룻에게서 기업을 물어주므로 메시야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룻은 절망적인 메시야의 족보를 이어주었습니다. 룻은 모압여인이지만 시어머니 룻이 믿은 하나님을 따라온 여인입니다. 이새는 그의 맏아들 엘리압과 둘째 아비나답과 셋째 시므아입니다. 넷째 느다넬과 다섯째 랏대와 여섯째 오셈과 일곱째 다윗을 낳았습니다. 다윗은 말째로 태어났지만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왕이었습니다. 다윗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사는 왕이었습니다. 이들의 누이는 스루야와 아비가일입니다. 스루야의 아들은 아비새와 요압과 아사헬, 이렇게 셋입니다. 아비가일은 아마사를 낳았는데, 아마사의 아버지는 이스마엘 사람 예델입니다. 이들은 군인 가족이 되었습니다.

 

[약육 강식을 평화로 바꾼 역사]

 

“18. 헤스론의 아들 갈렙이 그의 아내 아수바와 여리옷에게서 아들을 낳았으니 그가 낳은 아들들은 예셀과 소밥과 아르돈이며 19. 아수바가 죽은 후에 갈렙이 또 에브랏에게 장가 들었더니 에브랏이 그에게 훌을 낳아 주었고 20. 훌은 우리를 낳고 우리는 브살렐을 낳았더라 21. 그 후에 헤스론이 육십 세에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의 딸에게 장가 들어 동침하였더니 그가 스굽을 헤스론에게 낳아 주었으며 22. 스굽은 야일을 낳았고 야일은 길르앗 땅에서 스물세 성읍을 가졌더니 23. 그술과 아람이 야일의 성읍들과 그낫과 그에 딸린 성읍들 모두 육십을 그들에게서 빼앗았으며 이들은 다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의 자손이었더라 24. 헤스론이 갈렙 에브라다에서 죽은 후에 그의 아내 아비야가 그로 말미암아 아스훌을 낳았으니 아스훌은 드고아의 아버지더라

 

헤스론의 아들 갈렙은 그의 아내 아수바와 여리옷에게서 아들을 낳았습니다. 아수바가 낳은 아들은 예셀과 소밥과 아르돈입니다. 아수바가 죽자, 갈렙은 또 에브랏과 결혼하였고, 에브랏과 갈렙 사이에서는 훌이 태어났았습니다. 훌은 우리를 낳고, 우리는 브살렐을 낳았습니다. 그 뒤에 헤스론은 예순 살에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의 딸에게로 가서, 그와 결혼하였습니다. 그들 사이에서 스굽이 태어났습니다. 스굽은 야일을 낳았습니다. 야일은 길르앗 지방의 성읍 스물세 개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술과 아람이, 그낫과 그 주변의 성읍 예순 개와 야일의 마을을, 그들에게서 빼앗았습니다. 이들은 모두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의 자손입니다. 헤스론이 갈렙 에브라다에서 죽은 뒤에, 그의 아내 아비야는 그의 아들, 드고아의 아버지 아스훌을 낳았습니다. 헤스론에게서 태어난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입니다.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유다 자손의 지도자 나손을 낳았습니다. 나손은 살몬을 낳고,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습니다. 보아스는 모압여인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습니다.

유다의 손자 헤스론은 예슨살 늘그막에 아들을 낳았습니다. 야일이 그 중에 있었습니다. 그는 성공하여 길르앗의 23세 성읍을 점령하였습니다. 그술과 아람이 야일의 성읍도 점령합니다. 그술과 아람은 마길의 자손입니다. 마길은 야일의 종조 외할아버지 사람입니다. 마길은 멀기는 해도 야일의 친척입니다. 이들은 해도 해도 너무합니다. 자신이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남을 빼앗고 죽입니다. 약육강식 생존경쟁의 세계입니다. 사람은 동물보다 악합니다. 까마귀가 교미한 후에 수컷을 죽이지만 종족보존을 위한 것입니다. 사람은 강도와 전쟁을 일삼습니다. 이곳에 예수님이 오시지 않으면 끝은 뻔합니다. 자신의 욕심을 위해서 남을 죽입니다. 태양이 타거나 산소가 부족하여 인류가 죽는다는 것은 낙관적인 종말입니다. 사람이 약육강식으로 죽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을 평강의 왕으로 보냈습니다. 예수님이 공의로 다스려 질서와 평화와 사랑과 화목을 주십니다. 예수님은 왕중의 왕으로 오셔서 공의로 통치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강자의 횡포가 사라졌습니다. 예수님을 통하여 싸움에서 화해, 살인 대신에 용서를, 경쟁 대신 공존을, 전쟁 대신 평화를 가져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싸우는 인간들 사이에 평강의 왕이 되십니다. 예수님이 없으면 약육강식의 세계가 됩니다.

 

[우리의 인생을 영원하게 하신 예수님]

 

“25. 헤스론의 맏아들 여라므엘의 아들은 맏아들 람과 그 다음 브나와 오렌과 오셈과 아히야이며 26. 여라므엘이 다른 아내가 있었으니 이름은 아다라라 그는 오남의 어머니더라 27. 여라므엘의 맏아들 람의 아들은 마아스와 야민과 에겔이요 28. 오남의 아들들은 삼매와 야다요 삼매의 아들은 나답과 아비술이며 29. 아비술의 아내의 이름은 아비하일이라 아비하일이 아반과 몰릿을 그에게 낳아 주었으며 30. 나답의 아들들은 셀렛과 압바임이라 셀렛은 아들이 없이 죽었고 31. 압바임의 아들은 이시요 이시의 아들은 세산이요 세산의 아들은 알래요32. 삼매의 아우 야다의 아들들은 예델과 요나단이라 예델은 아들이 없이 죽었고 33. 요나단의 아들들은 벨렛과 사사라 여라므엘의 자손은 이러하며 34. 세산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라 그에게 야르하라 하는 애굽 종이 있으므로 35. 세산이 딸을 그 종 야르하에게 주어 아내를 삼게 하였더니 그가 그로 말미암아 앗대를 낳고 36. 앗대는 나단을 낳고 나단은 사밧을 낳고 37. 사밧은 에블랄을 낳고 에블랄은 오벳을 낳고 38. 오벳은 예후를 낳고 예후는 아사랴를 낳고 39. 아사랴는 헬레스를 낳고 헬레스는 엘르아사를 낳고 40. 엘르아사는 시스매를 낳고 시스매는 살룸을 낳고 41. 살룸은 여가먀를 낳고 여가먀는 엘리사마를 낳았더라

 

헤스론의 맏아들 여라므엘의 아들은 맏아들 람과, 그 아래로 브나와 오렌과 오셈과 아히야입니다. 여라므엘에게 또 다른 아내가 있는데, 그의 이름은 아다라이며, 오남의 어머니입니다. 여라므엘의 맏아들 람의 아들은 마아스와 야민과 에겔입니다. 오남의 아들은 삼매와 야다이며, 삼매의 아들은 나답과 아비술입니다. 아비술의 아내의 이름은 아비하일이며, 아비술과의 사이에서 아반과 몰릿을 낳았습니다. 나답의 아들은 셀렛과 압바임이며, 셀렛은 아들을 낳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압바임의 아들은 이시이고, 이시의 아들은 세산이고, 세산의 아들은 알래입니다. 삼매의 아우 야다의 아들은 예델과 요나단이며, 예델은 아들을 낳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요나단의 아들은 벨렛과 사사입니다. 이들이 여라므엘의 자손입니다 세산은 아들이 없고 딸뿐입니다. 세산에게는 이집트 사람인 종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야르하입니다. 세산이 그의 종 야르하에게 자기 딸을 결혼시켰고, 그들 사이에서 앗대가 태어났습니다. 앗대는 나단을 낳고, 나단은 사밧을 낳았습니다. 사밧은 에블랄을 낳고, 에블랄은 오벳을 낳았습니다. 오벳은 예후를 낳고, 예후는 아사랴를 낳았습니다. 아사랴는 헬레스를 낳고, 헬레스는 엘르아사를 낳았습니다. 엘르아사는 시스매를 낳고, 시스매는 살룸을 낳았습니다. 살룸은 여가먀를 낳고, 여가먀는 엘리사마를 낳았습니다. 예수님은 천당 약속을 주십니다. 죽음 후에 하나님 나라의 영생을 주십니다. 세산은 아들이 없고 딸만 있다고 합니다. 세산은 대를 이을 아들이 없자 애굽의 종과 결혼시켜 대를 이었습니다. 그렇게 해서라도 가문이 끊어지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정상적인 이스라엘이 아닌 이방인 종과 결혼시켜 메시야의 대를 잇게 하였습니다.

 

[갈렙의 자손]

 

“42. 여라므엘의 아우 갈렙의 아들 곧 맏아들은 메사이니 십의 아버지요 그 아들은 마레사니 헤브론의 아버지이며 43. 헤브론의 아들들은 고라와 답부아와 레겜과 세마라 44. 세마는 라함을 낳았으니 라함은 요르그암의 아버지이며 레겜은 삼매를 낳았고 45. 삼매의 아들은 마온이라 마온은 벧술의 아버지이며 46. 갈렙의 소실 에바는 하란과 모사와 가세스를 낳고 하란은 가세스를 낳았으며 47. 야대의 아들은 레겜과 요단과 게산과 벨렛과 에바와 사압이며 48. 갈렙의 소실 마아가는 세벨과 디르하나를 낳았고 49. 또 맛만나의 아버지 사압을 낳았고 또 막베나와 기브아의 아버지 스와를 낳았으며 갈렙의 딸은 악사더라 50. 갈렙의 자손 곧 에브라다의 맏아들 훌의 아들은 이러하니 기럇여아림의 아버지 소발과 51. 베들레헴의 아버지 살마와 벧가델의 아버지 하렙이라 52. 기럇여아림의 아버지 소발의 자손은 하로에와 므누홋 사람의 절반이니 53. 기럇여아림 족속들은 이델 종족과 붓 종족과 수맛 종족과 미스라 종족이라 이로 말미암아 소라와 에스다올 두 종족이 나왔으며 54. 살마의 자손들은 베들레헴과 느도바 종족과 아다롯벳요압과 마나핫 종족의 절반과 소라 종족과 55. 야베스에 살던 서기관 종족 곧 디랏 종족과 시므앗 종족과 수갓 종족이니 이는 다 레갑 가문의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겐 종족이더라

 

여라므엘의 아우 갈렙의 맏아들은 메사이며, 그는 십의 아버지이고, 그의 아들은 마레사이며, 헤브론의 아버지입니다. 헤브론의 아들은 고라와 답부아와 레겜과 세마입니다. 세마는 요르그암의 아버지 라함을 낳고, 레겜은 삼매를 낳았습니다. 삼매의 아들은 마온이며, 마온은 벳술의 아버지입니다. 갈렙의 첩 에바는 하란과 모사와 가세스를 낳고, 하란도 가세스라는 아들을 낳았습니다. (야대의 아들은 레겜과 요담과 게산과 벨렛과 에바와 사압입니다.) 갈렙의 첩 마아가는 세벨과 디르하나를 낳았습니다. 또 맛만나의 아버지 사압을 낳고, 또 막베나와 기브아의 아버지 스와를 낳았습니다. 갈렙에게는 악사라는 딸도 있었습니다. 갈렙의 자손은, 곧 에브라다의 맏아들 훌의 아들은 기럇여아림의 아버지 소발입니다 베들레헴의 아버지 살마와, 벳가델의 아버지 하렙입니다 기럇여아림의 아버지 소발의 자손은 하로에와 므누홋 족의 절반입니니, 기럇여아림 족은 이델 족과 붓 족과 수맛 족과 미스라 족입니다. (이들에게서 소라 족과 에스다올 족이 나왔습니다.) 살마의 자손은 베들레헴과 느도바 족과 아다롯벳요압과 마하낫 족의 절반과 소라 족속입니다. (야베스에 사는 서기관 족은 디랏 족과 시므앗 족과 수갓 족이며, 이들이 레갑 가문의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겐 족입니다 누구의 아비라는 말이 나옵니다 십의 아비, 기럇여아림의 아비, 베들라헴의 아비할 때 지명을 딴 아비를 말합니다. 혈통적인 아비가 아니라 성읍의 창건자 지도자들입니다. 그들은 아비라는 말을 이루어낸 성읍과 함께 자식에게 남겨두었습니다. 자신의 아들과 손자에게 물려준 성읍이 본명 대신에 남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이름을 자손에게 남겨주고 성읍을 남겨주고 중요한 일로 여깁니다. 자신의 이름을 도시나 돌에 새겨셔라도 자신의 이름을 남기고자 합니다. 사람들은 그런 것 외에 자신의 이름을 남길 수 없습니다.

이제는 우리의 이름이 세상 족보에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생명책에 기록되었습니다. 영생 신앙을 남기는 사람이 됩니다. 우리의 이름을 하늘나라에 남깁니다. 메시야가 있는 유다 자손과 메시야가 없는 유다 자손은 이렇게 딴판입니다. 이와 같이 메시야가 있는 자손과 없는 자손은 대조적입니다. 인간이 예수님이 없다면 하등동물과 같습니다. 예수님이 오심으로 우리의 역사는 달라졌습니다. 동물보다 못한 인생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통한 생명의 회복)

 

예수님이 오셔서 이 세상은, 인간의 역사는, 우리의 인생은 달라졌습니다. 우리는 동물보다 못한 인생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였습니다. 우리에게 예수님이 없다면 죄와 싸움과 욕심이 판을 칠 수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이 없으면 구제불능, 절망입니다. 예수님이 없다면 우리의 인생은 시체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이 오심으로 우리의 인생이 영광스럽게 바뀌었습니다. 예수님을 영접하면 평광과 공의와 영광의 새인생이 됩니다. 예수님을 영접함으로 새로운 인생으로 변화되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역대상 2장 강해 치욕을 영광으로 바꾼 역사

역대상 21-역대상 255

요절 역대상 23.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에게 낳아 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

역대상 2장 강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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