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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대학생 선교기관

천안UBF

성경66권강해서

베드로후서 1장 강해 일부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

작성자 : 오요한
작성일 : 2013-04-27 00:00:00
조회수 : 3,603

문제지풀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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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후서 1장 강해 일부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
베드로후서 1장 1-베드로후서 1장 11
요절 베드로후서 1장 4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베드로후서는 이단의 세력에 대처하기 위해서 쓴 것입니다. 당시에 이단들은 예수님의 재림을 부인하였습니다. 바울은 이런 이단에게서 교회를 지키기 위해서 베드로후서를 썼습니다. 재림을 기다리는 우리는 성결하게 살아야합니다. 우리는 구원받은 데서 그쳐서는 안됩니다. 지속적으로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헤로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런 은혜를 덧입기 위해서 더욱 힘써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종 베드로)

1a절을 보십시오.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베드로는 자신을 시몬 베드로라고 합니다. 예수 믿기 전의 자신의 이름을 이야기하니 친밀감이 느껴집니다. 내 이름이 오학영 요한이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베드로는 자신을 두 가지로 소개합니다. 먼저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소개합니다. 예수님은 베드로를 종이라고 말한 적은 없습니다. 예수님은 베드로를 친구라고 하시고 형제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자신을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소개합니다. 그는 귀뚫은 종과 같이 주님을 자원하는 마음으로 섬겼습니다. 주님의 사랑에 감동하여 주님의 종이 되어 예수님을 섬겼습니다.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

둘째로 베드로는 자신을 예수님의 사도라고 말합니다. 사도는 보내심을 받았다는 뜻입니다. 최초로 사도로 부름을 받은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특별히 요한복음을 보면 예수님은 자신을 보낸 분이 있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이 보내셨다는 것은 하나님이 사명을 주셨다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에게 인류구원의 사명을 주셨습니다. 십자가에 죽으시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베드로를 보내시며 사명을 주셨습니다 .그에게 교회의 반석이 되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주신 사명대로 교회의 반석이 되었습니다. 베드로를 통해서 예루살렘 교회가 태동되었고 그는 사마리아와 이방인이 성령을 받는데 문을 여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는 이런 영적인 권위를 편시를 씁니다.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1b를 보십시오.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바울이 무엇을 힘입어 구원받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첫째는 우리의 하나님을 힘입어 구원받았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베드로의 하나님이십니다. 동시에 이스라엘 민족의 하나님이십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십니다.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이 아버지라고 부르셨던 그 하나님이십니다. 베드로는 성도들이 우리의 하나님을 힘입어 구원받았습니다.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둘째는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구원받았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구주이십니다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신 구주이십니다.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시는 구주이십니다. 동시에 예수님은 그리스도 우리의 왕이십니다. 우리의 경배와 찬양을 받으실 왕이십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영원히 통치할 왕이십니다. 베드로는 구주요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의 도우심으로 편지를 씁니다. 특별히 베드로는 예수님의 의를 힘입어 구원받았음을 상기시킵니다. 우리 인간은 의가 없는 자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한 자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두 번 만나고도 고기 잡으러 간 사람입니다. 베드로의 의는 다 떨어진 옷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의를 힘입어 그는 새로워졌습니다.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죄사함을 받았습니다.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성도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죄악되지만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성도가 되었음을 상기시킵니다.

(보베로운 믿음을 함께 받은 자들에게)

1c를 보십시오.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베드로가 누구에게 편지를 쓰고 있는지 말합니다. 베드로는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가진 자들에게 편지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안에서 동일한 믿음을 가지므로 분파를 이루어서는 안 됩니다. 믿음이 얼마나 보배로운지요? 믿음은 금보다 더 보배롭습니다. 금도 죽으면 없어지지만 믿음은 죽어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보배로운 그리스도의 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많은 희생을 얻은 것입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에 갑니다. 베드로는 자신만 보배로운 믿음을 가졌다고 하지 않습니다. 편지를 받는 성도도 자신과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가졌다고 말합니다. 우리와 함께 보배로운 믿음을 가졌다고 말합니다. 베드로는 사도이지만 겸손하였습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을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2절을 보십시오."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베드로는 은혜와 평강을 기원합니다. 우리의 현재 삶은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은헤 속에서 죄사함도 받고 사명도 받습니다. 특별히 하나님의 평강을 소유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평화의 왕 예수님이 오시면 우리는 평화가 임합니다. 베드로는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헤와 평강이 온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알아야 합니다. 사랑의 하나님을 알고 공의의 하나님을 알아야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주님이 되시는 예수님을 알아야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알고 예수님의 부활을 알고 예수님의 재림을 알아야합니다. 하나님이 알게 하도록 기도해야하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을 알아갈 때 은혜 위에 은혜가 넘칩니다.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평강이 옵니다.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을 주셨으니)

3a을 보십시오.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예수님은 우리에게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은혜로 주셨습니다. 전적인 은혜로 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주신 생명은 영생입니다. 예수님은 지금 우리에게 성령을 주시고 나중에는 부활의 생명을 주십니다. 예수님은 생명에 속한 모든 것뿐 아니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주십니다. 경건에 대표적인 것은 거룩함과 사랑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사랑을 주시고 거룩함을 주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신기한 능력으로 우리에게 생명을 주십니다. 신기한 능력은 바로 부활의 능력입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셨기 때문에 우리에게 새생명을 주실 수 있고 거룩함을 주실 수 있습니다. 생명과 거룩함은 예수님이 주시는 은혜입니다.

(예수님을 알 때 얻는 생명)

3b를 보십시오.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우리가 어떻게 영생을 얻을 수 있는가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우리를 부르신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알 때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죄를 위해서 죽으신 예수님을 알아야합니다.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알아야합니다. 하나님은 은혜로 알게 하십니다. 특별히 예수님은 자신의 영광과 덕을 주시기 위해서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영광과 덕은 niv성경에 his own glory and goodness라고 나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영광스럽게 하기 위해서 부르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통하여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기 위해서 부르셨습니다. 우리는 영광스럽고 선하게 되기 위해서 예정된 사람들입니다. 우리를 영광스럽고 선하게 하기 위해서 부르신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주신 예수님)

4a절을 보십니다. .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우리는 예수님이 주신 영광과 선을 통하여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킹제임스 역에는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이 exceeding great and precious promises이라고 나옵니다. 매우 위대하고 귀한 약속이라는 말입니다. 그 약속은 그리스도의 피와 영생과 하나님 나라입니다. 우리가 부활하여 그 나라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새하늘과 새땅에 들어가 사는 것입니다. 이 약속은 아주 위대하고 귀한 약속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 나라를 주신다는 놀라운 약속을 주셨습니다.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

4b를 보십시오.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예수님은 우리에게 영생과 하나님 나라를 약속하여 주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소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약속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런 썩어져 가는 것은 정욕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정욕은 성적인 음란함이 있습니다. 성적인 욕구에서 나오는 것은 썩어져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소망을 갖고 음란 문화의 죄를 멀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썩지 않는 하나님 나라의 소망이 있으므로 썩어질 세상의 것을 아낌없이 버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소망을 인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는 목적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형상을 덧입는 것입니다. 거짓된 선지자는 거룩한 성품이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경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처럼 거룩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건은 하나님 나라의 소망을 가질 때 가능합니다. 우리를 구원하시는 목적은 바로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내면의 변화입니다.

(믿음, 덕, 지식을)

5절을 보십시오.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우리는 경쟁을 위해 힘쓰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신의 성품에 참여하기 위해서 힘써서 해야합니다. 베드로는 하나님의 성품에 참예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경건에 이르는 연습을 더욱 힘써 해야합니다. 더욱 힘써 연습한다는 것은 부지런히 모든 노력을 다하는 것입니다. 경건은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지만 우리 편에서는 열심히 경건에 이르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습관이 되고 인격이 되게 해야합니다. 더욱 힘써 예수님을 알아야합니다. 우리는 먼저 믿음이 시작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어야합니다. 우리의 죄를 위해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어야합니다. 성령을 믿어야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는 것에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믿음에 덕을 더해야합니다. 덕은 nasb성경에 moral excellence라고 나옵니다. 우리 크리스찬은 도덕적으로도 뛰어나야 합니다. 나는 성불사에서 풀 한포기를 캐다가 스님에게 혼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죄도 지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세상에서 뛰어난 도덕성을 가져야합니다 돈이나 이성이나 아니면 명예 문제로 싸우는 모습을 보여주어서는 안 됩니다. 덕에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사랑은 마음만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한 남자가 어렸을 때부터 곰을 한 마리 길렀습니다. 지극정성으로 돌보았기 때문에 곰 역시 늘 보답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새끼 곰은 어느덧 어엿한 어른이 되었습니다. 어느 날 곰은 주인이 졸고 있을 때 모기 한 마리가 그의 뺨에 달라붙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드디어 은혜를 갚을 기회가 왔구나!" 곰은 앞발로 모기를 때려잡았습니다. 그러나 그 순간 주인도 비명횡사하고 말았습니다. 사랑은 마음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절제, 인내, 경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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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절을 보십시오.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지식에 절제를 해야 합니다. 절제는 브레이크고 훈련입니다. 우리에게는 브레이크가 필요합니다. 먹는데 절제하고 만나고 싶은 사람도 절제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도 절제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도 절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라는 말은 참으로 좋은 말입니다. 절제에 인내가 필요합니다. 고난을 참고 견딜 줄 알아야합니다. 우리가 고난을 통해서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알 때 인내할 수 있습니다. 사랑은 오래 참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사랑하여 오래 참아주셨습니다. 인내에 경건을 가져야 합니다. 경건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신앙에 열심을 갖는 것입니다. 기도나 말씀에 열심을 갖는 것입니다. 우리는 인내하고 하나님의 일에 열심을 내야합니다.

(형제우애, 사랑을)

7절을 보십시오.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경건에 형제 우애를 더해야합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끼지 가족처럼 사랑하는 것입니다. 서로가 깨끗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교회에서 사랑의 공동체를 만들어야합니다.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해야합니다. 사랑은 일반적인 사랑입니다. 불신자들에게 긍휼을 베푸는 사랑입니다. 핍박하는 원수까지 사랑해야합니다. 세상 만민을 사랑하여 복음을 전해야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말고)

8절을 보십시오.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을 풍성하게 갖추면 얻는 은혜가 있습니다. 우리는 더욱 부지런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려고 할 것이며 마침내는 그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잘 아는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면 할수록 우리는 예수님을 더 잘 알게 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알수록 영생을 얻고 영생을 얻을수록 더욱 예수님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예수님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됩니다.

(경건이 없는 자는 맹인이다)

9절을 보십시오.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성품을 갖추지 못한 사람은 앞을 못 보는 맹인입니다. 아니면 눈이 근시인 사람입니다. 거짓선생은 맹인과 같은 자들입니다. 이런 사람은 구원의 은혜를 보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자기의 옛 죄가 깨끗해진 것을 잊어버린 사람입니다. 죄사함을 받은 것을 알고 기억하는 사람일수록 경건에 이르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힘써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10절을 보십시오.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 그러므로 더욱 힘써서 내적인 투쟁을 해야합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다 상을 준다고합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될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내적인 방향이 분명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불러주시고 뽑아주셨다는 사실을 더욱 확실히 깨닫도록 해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로 부르심을 흔들리지 않도록 굳게 해야합니다. 우리는 내가 하나님을 선택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나를 선택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일방적인 은혜로 우리를 미리 아시고 미리 정하시고 부르시고 의롭다 하셨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확실히 깨닫고 잊지 말아야합니다. 나를 하나님의 나라로, 그리고 캠퍼스 목자로 부르신 것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신앙 생활에서 절대로 흔들리지 않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형상을 본받고자 내적인 투쟁을 하면 잘못된 신앙 생활로 빗나가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양을 못쳤어도 죄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반드시 우리의 모든 일을 통하여 선을 이루시고 영광을 드러내실 것입니다 아멘!

(영원한 하나님 나라로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11절을 보십시오.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또한 우리가 이렇게 경건에 이르는 연습을 하면 우리에게는 우리의 주님이시며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로 들어가는 문이 활짝 열릴 것입니다. 경건에 이르는 연습을 하는 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갑니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때 우리를 환영해주실 것입니다. 아멘!

결론적으로 구원받은 자는 반드시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해야 하나님과 예수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누리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멘!
베드로후서 1장 강해 일부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
베드로후서 1장 1-베드로후서 1장 11
요절 베드로후서 1장 4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베드로후서 1장 강해 이부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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