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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대학생 선교기관

천안UBF

성경66권강해서

에스겔 14장 강해 우상을 마음에 들이는 지도자에 대한 심판

작성자 : 오요한
작성일 : 2012-11-26 00:00:00
조회수 : 2,666

문제지풀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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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14장 강해 우상을 마음에 들이는 지도자에 대한 심판
에스겔 14장 1-에스겔 14장 23절
요절 에스겔 14장 3. 인자야 이 사람들이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그들이 내게 묻기를 내가 조금인들 용납하랴

지도자에 대한 말씀입니다. 거짓선지자와 무속하는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백성은 양과 같습니다. 백성은 지도자의 영향을 받습니다. 어린이나 학생이 부모와 선생의 영향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지도자가 흔들리면 백성이 흔들립니다. 선생이 잘못되면 학생이 잘못됩니다. 지도자가 중요합니다. 우리도 지도자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영적인 지도자는 중요합니다. 오늘 본문은 장로에 대한 말씀입니다. 장로는 교회에서도 장로고 사회에서도 장로입니다. 이들은 존경받는 자들입니다. 장로가 존경받으면 동네가 평안하나 장로가 싸우면 그 사회가 혼란합니다.

(마음에 우상을 둔 자들의 질문)

“1. 이스라엘 장로 두어 사람이 나아와 내 앞에 앉으니 2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3. 인자야 이 사람들이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그들이 내게 묻기를 내가 조금인들 용납하랴” 에스겔과 같이 포로로 끌려갔던 이스라엘의 장로들 가운데서 몇 사람이 에스겔을 방분하였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의 대표자로 온 것입니다. 당시의 거짓선지자들은 예루살렘은 망하지 않는다. 예루살렘 성전은 망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스겔은 이스라엘은 70년간 식민지살이 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들이 에스겔에게로 와서, 에스겔 앞에 앉아 에스겔의 말이 맞느냐 묻고자 하였습니다. 그들은 어려운 처지에 하나님의 뜻을 묻고자 왔습니다. 그 때에 주께서 에스겔에게 인자라고 부르시며 말씀하셨습니다. 인자는 연약한 자라는 뜻입니다. 에스겔은 찾아온 이들이 여러 우상을 마음으로 떠받드는 사람들이며, 걸려 넘어져서 죄를 짓게 하는 올가미를 자기들 앞에 둔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라고 하십니다. 그들은 하나님 앞에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서 나왔습니다. 그들은 마음에 우상이 있습니다. 그들은 말씀은 은혜롭다고 하면서 마음 속의 죄는 회개하지 않는 자들입니다 에스겔 33장 31절에 보면 그들은 이익을 따르는 자들입니다. 여호와는 과연 이런 사람들에게 무슨 질문을 받을 수 있느냐 하십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마음에 중심을 보시고 그들에게 말씀해주지 않습니다. 마음에 우상을 두고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마음에 우상을 둔 자에 대한 보응)

“4. 그런즉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 중에 그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고 선지자에게로 가는 모든 자에게 나 여호와가 그 우상의 수효대로 보응하리니 5. 이는 이스라엘 족속이 다 그 우상으로 말미암아 나를 배반하였으므로 내가 그들이 마음먹은 대로 그들을 잡으려 함이라” 이들은 두 마음을 품은 자입니다. 부적을 품은 자입니다. 이들은 불쾌한 자들입니다. 우상숭배는 정신적인 간음입니다. 간음은 두 사람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혼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면 간음이 아닙니다. 이혼패가 있으면 누구를 만나도 죄가 아니나 그렇지 않고 다른 사람은 만나면 죄입니다. 우리도 두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보면 기분이 나쁩니다. 신혼여행 왔다가 이혼하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신혼여행와서 목욕하다가 다른 남자에게 전화를 합니다. 이 남자와 자면서 다른 남자를 생각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나왔으면 단순한 마음으로 나와야하는데 두 마음으로 나옵니다. 하나님께 예배하면서 우상을 섬깁니다. 우리 마음에 우상이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나오면서도 우리가 의지하는 것이 있습니다. 허탄한 생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에스겔은 그들과 이야기하고, 그들에게 여호와 주님의 심판을 일러주어야합니다. 두 마음은 응답받지 못합니다.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서 누구든지, 우상들을 마음으로 떠받들고, 걸려 넘어져서 죄를 짓게 하는 올가미를 앞에 두고 예언자 에스겔을 찾아오면, 여호와 주님이 그들에게 직접 그 많은 우상의 수효대로 보응하십니다. 이스라엘 족속이 모두 우상 때문에 하나님에게서 떠났으니, 이제는 여호와가 그들이 마음을 우상에 둔 대로 그들을 심판하십니다. 그들의 마음에 여러 우상이 있다는 것은 여러 가지 욕심이 있다는 말입니다. 장로가 두 마음을 품으니 백성이 미혹을 받습니다. 위에서 부정하면 그 아래에 줄줄이 부정합니다. 이것이 오래되면 습관화되고 문화화됩니다. 백성들도 우상을 섬기므로 하나님은 심판하십니다. 하나님께 나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마음이 중요한 것입니다. 마음에 죄를 회개하고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을 돌이켜 우상을 떠나라)

“6. ○그런즉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마음을 돌이켜 우상을 떠나고 얼굴을 돌려 모든 가증한 것을 떠나라” 그러므로 에스겔은 장로를 포함하여 이스라엘 족속에게 여호와 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합니다. 그들은 우상 숭배와 죄악의 걸림돌을 두는 것을 회개하라고 전해야합니다. 그들의 우상들에게서 하나님께로 돌아서라고 하십니다. 그들의 모든 역겨운 우상에서 얼굴을 돌리라고 하십니다. 우선은 마음을 회개하고 다음은 행동으로 회개해야합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복을 받으려면 마음의 죄악을 회개해야합니다. 마음에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회개해야합니다. 좀더 순수해져야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이 은혜를 베풀어주십니다

(우상을 두는 자를 망하는 예로 삼으심)

“7. 이스라엘 족속과 이스라엘 가운데에 거류하는 외국인 중에 누구든지 나를 떠나고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고 자기를 위하여 내게 묻고자 하여 선지자에게 가는 모든 자에게는 나 여호와가 친히 응답하여 8. 그 사람을 대적하여 그들을 놀라움과 표징과 속담 거리가 되게 하여 내 백성 가운데에서 끊으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서나 이스라엘에 머무는 외국 사람들 가운데서 누구든지, 여호와를 떠나서 우상들을 마음으로 떠받들며, 걸려 넘어져서 죄를 짓게 하는 올가미를 앞에 두고, 예언자를 찾아와 여호와에게 물어 본다면, 여호와 주가 직접 그에게 심판을 말씀하여 주십니다. 여호와가 이 사람을 정면으로 보고, 그를 심판에 대한 표징과 속담거리로 만드십니다. 저렇게 살면 망하지 하는 속담이 생기게 하십니다. 마침내 여호와는 그를 여호와 백성 가운데서 끊어 버릴 것입니다. 그 때에야 비로소 그들은 여호와가 주인 줄 알 것입니다. 우리가 복을 받기 위해서는 기도도 하고 예배도 드려야 하지만 먼저 복을 받기 위한 삶을 살아야합니다. 먼저 우상을 제거해야합니다.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건강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음식을 조심하고 잠을 잘자고 운동을 해야 합니다. 술먹고 담배 피우면서 건강을 위해서 기도해야 소용없습니다.

(유혹을 받는 선지자)

“9. 만일 선지자가 유혹을 받고 말을 하면 나 여호와가 그 선지자를 유혹을 받게 하였음이거니와 내가 손을 펴서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그를 멸할 것이라 10. 선지자의 죄악과 그에게 묻는 자의 죄악이 같은즉 각각 자기의 죄악을 담당하리니 11. 이는 이스라엘 족속이 다시는 미혹되어 나를 떠나지 아니하게 하며 다시는 모든 죄로 스스로 더럽히지 아니하게 하여 그들을 내 백성으로 삼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려 함이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런데 예언자가 만약 꾀임에 들어 어떤 말을 선포하면, 여호와 주가 친히 그 예언자를 꾀임에 넘어가도록 버려 둘 것입니다. 신명기 13장 2절에 거짓선지자가 이적과 기사를 행합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허용합니다. 그들의 욕심을 회개하지 않으면 발람처럼 욕심을 따라가게 허용하십니다. 그들도 돈에 매여 있습니다. 그들은 이익을 위해서 거짓 예언을 하였습니다. 거짓선지자는 성도들을 어떻게 바로 세울까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만 관심이 갖습니다. 그들은 이익을 위해서 왕이나 제사장을 만나면 그들의 죄악을 지적하지 않습니다. 듣기 좋은 아부만 합니다. 그들의 죄를 돌이키는 것에는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여호와가 당신의 손을 그에게 뻗쳐, 거짓선지자를 여호와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서 멸망시키십니다. 거짓 선지자에게 물어 보는 사람의 죄나 거짓예언자의 죄가 똑같습니다 물어보는 자나 다 자기의 이익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에게 대답하는 자나 그들은 각자 자기의 죄값을 치를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족속이 다시는 여호와를 떠나서 길을 잃지도 않고, 다시는 온갖 죄악으로 더러워지지도 않게 하십니다. 그들이 심판 속에서 거짓선지자를 따라가는 것이 잘못된 것을 알게 하십니다 그들은 여호와의 백성이 되고,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여호와 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중보가 기근과 짐승에서 구원못함)

“12.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13. 인자야 가령 어떤 나라가 불법을 행하여 내게 범죄하므로 내가 손을 그 위에 펴서 그 의지하는 양식을 끊어 기근을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나라에서 끊는다 하자14. 비록 노아, 다니엘, 욥,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그들은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15. 가령 내가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 다니게 하여 그 땅을 황폐하게 하여 사람이 그 짐승 때문에 능히 다니지 못하게 한다 하자 16. 비록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만 건지겠고 그 땅은 황폐하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주께서 사람인 에스겔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어떤 나라가 가장 불성실하여 여호와에게 죄를 지으므로, 여호와 그 나라 위에 손을 펴서 그들이 의지하는 양식을 끊어 버리고, 그 나라에 기근을 보내며, 그 나라에서 사람과 짐승을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비록 그 나라 가운데 노아와 다니엘과 욥, 이 세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그 세 사람은 자신의 의로 말미암아 자신의 목숨만 겨우 건질 것입니다. 그들이 이스라엘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여호와 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가령 여호와가 그 나라에 사나운 짐승들이 돌아다니게 하여, 아이들까지 없애 버리고, 또 그 짐승들이 무서워서 그 땅에 돌아다니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그 땅이 황무지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가 당신의 삶을 두고 맹세하건대, 비록 이 세 사람이 그 가운데 있다 하더라도, 그들은 아들이나 딸도 건져 내지 못하고, 그들 자신만 겨우 구출할 것입니다. 그 땅은 황무지가 될 것입니다. 여호와 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중보가 칼과 전염병을 막지 못한다)

“17. 가령 내가 칼이 그 땅에 임하게 하고 명령하기를 칼아 그 땅에 돌아다니라 하고 내가 사람과 짐승을 거기에서 끊는다 하자18. 비록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19. 가령 내가 그 땅에 전염병을 내려 죽임으로 내 분노를 그 위에 쏟아 사람과 짐승을 거기에서 끊는다 하자 20. 비록 노아, 다니엘, 욥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가령 여호와가 그 나라에 전쟁의 칼이 들이닥치게 하고, 명령을 내려 칼아, 이 땅을 돌아다니며 휘둘르라고 하여, 여호와가 그 땅에서 사람과 짐승을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세 사람이 그 가운데 있다 하더라도, 여호와가 당신의의 삶을 두고 맹세하건대, 그들은 아들이나 딸도 건지지 못하고 그들 자신의 목숨만 겨우 건질 것입니다. 여호와 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여호와가 그 땅에 전염병을 퍼뜨리고, 여호와의 분노를 그 땅에 쏟아 부어, 거기에서 사람과 짐승이 피투성이가 되어 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노아와 다니엘과 욥이 그 가운데 있을지라도, 여호와가 당신의 삶을 두고 맹세하건대, 그들은 아들이나 딸도 건지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마저도 자신의 의로 말미암아 그들의 목숨만 겨우 건질 것입니다. 여호와 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의인 세명이 있어도)

소돔과 고모라에 열명의 의인이 없어 망합니다. 예레미야는 한 사람만 있으면 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에스겔 시대에 의인 몇 명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있어도 망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의인으로 노아 욥 다니엘이 나옵니다. 노아는 부패한 세상에서 의롭게 산 사람들입니다. 심판을 믿고 방주를 만듭니다. 심판은 정확하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노아는 자신을 구원하였지만 다른 사람을 구원하지 못하였습니다. 다니엘도 바벨론에 있는 사람을 구원하지 못합니다. 욥은 그 시대의 사람을 구원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내 의로 인하여 내가 삽니다.

(네 가지 재앙)

“21.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아니하겠느냐” 여호와 주 하나님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여호와가 예루살렘에서 사람과 짐승이 사라지게 하려고 나의 네 가지 맹렬한 재앙들, 곧 전쟁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거기에 보낼 때에, 그 해가 매우 클 것입니다. 칼은 전쟁입니다. 기근은 양식이 끊어지는 것입니다. 양식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도우시지 않으면 기근이 듭니다. 짐승들이 악해져서 사람들을 공격합니다. 사람이 악하면 짐승이 악해집니다. 부부싸움하면 짐승도 본받습니다. 전쟁 후에 전염병이 돕니다. 피가 흐르면 땅이 저주 받습니다. 마음이 악하면 이 네 가지가 옵니다.

(남은 자를 통하여 심판 받은 이유를 알게 하심)

“22. 그러나 그 가운데에 피하는 자가 남아 있어 끌려 나오리니 곧 자녀들이라 그들이 너희에게로 나아오리니 너희가 그 행동과 소행을 보면 내가 예루살렘에 내린 재앙 곧 그 내린 모든 일에 대하여 너희가 위로를 받을 것이라 23. 너희가 그 행동과 소행을 볼 때에 그들에 의해 위로를 받고 내가 예루살렘에서 행한 모든 일이 이유 없이 한 것이 아닌 줄을 알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그 속에서도 재앙을 피한 사람들이 있어서 아들딸들을 데리고 나올 것입니다. 그들이 바벨론에 있는 포로들에게로 나올 때에, 바벨론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그 악한 행실과 행동을 보면, 여호와가 예루살렘에 내린 재앙, 곧 여호와가 그 곳에 내린 모든 재앙에 대하여 그들은 잘 된 일이라고 위로를 받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각자의 죄에 대해서 심판하십니다. 바벨론에 있는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사람들의 악한 행실과 행동을 보면 그들이 위로를 받고, 여호와가 예루살렘에서 한 모든 일이 공연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여호와 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들은 우상으로 바벨론에 의해서 심판을 받은 것은 마땅하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그리고 마음 속에서 우상을 제거해야합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에 있는 사람들과 다르게 살아야 합니다. 마음으로 행동으로 우상에서 떠나야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믿음에 의해서 구원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합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믿음입니다. 나의 마음 속에 우상을 버리고 행동으로도 온전히 버려야합니다 나의 마음 속에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을 모셔야합니다. 그래야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에스겔 14장 강해 우상을 마음에 들이는 지도자에 대한 심판
에스겔 14장 1-에스겔 14장 23절
요절 에스겔 14장 3. 인자야 이 사람들이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그들이 내게 묻기를 내가 조금인들 용납하랴
에스겔 14장 강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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