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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대학생 선교기관

천안UBF

성경66권강해서

잠언 10장 강해 지혜로운 가정생활

작성자 : 오요한
작성일 : 2008-12-19 00:00:00
조회수 : 2,821

문제지풀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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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잠언 10장 강해 지혜로운 가정생활

말씀 잠언 101-잠언 1032

요절 잠언 101절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앞서 우리는 가정 교회의 초청을 배웠습니다. 오늘 말씀은 지혜로운 가정 생활을 말씀하십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의 기쁨이 됩니다.}

 

1-5절을 보십시오.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공의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솔로몬의 잠언입니다. 지혜로운 아들과 미련한 아들이 있습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순종하고 책망을 들으면 회개하는 자입니다. 지헤로운 자녀는 부모를 기쁘게 합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녀는 자신의 고집대로 살고 책망을 듣고도 회개치 않는 자입니다. 미련한 자녀는 아버지를 근심하게 합니다. 지혜로운 자녀냐 미련한 자녀냐는 부모를 기쁘게 하느냐 근심을 하게 하느냐는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편법으로 모은 재산도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에서 도와줍니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죽음에서 우리를 구원하지 못하는 무익한 것입니다. 공의로 사는 사람은 현실적으로 가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공의는 죽음에서 건집니다. 공의로운 사람은 죽음과 같은 고난에서 구원 받고 하나님 나라에 갈 수 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믿음으로 사는 의인은 영혼이 주리지 않게 하십니다. 그 마음에는 하나님이 주시는 만족감이 있습니다. 그가 바라는 것도 하나님이 이루어주십니다. 그러나 자신의 힘으로 사는 악인은 탐욕으로 불만족 가운데 살아갑니다. 하나님은 그 소욕을 물리쳐 결국은 이루어지지 않게 하십니다.

게으른 자녀와 근면한 자녀가 있습니다.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녀는 대부분 가난하게 됩니다. 그러나 손을 부지런히 놀리는 자녀는 대부분 부자가 됩니다. 우리가 부유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부지런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여름에 밀을 추수합니다.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자녀입니다. 그러나 추수 때에 거두지 않고 잠만 자는 게으른 자녀는 자신이 먹을 것이 없습니다. 게으른 자녀는 자신도 부끄러움을 당하고 부모와 가족들에게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입니다.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합니다)

 

6-11절을 보십시오.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 악인의 이름은 썩게 되느니라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계명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멸망하리라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드러나리라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미련한 자는 멸망하느니라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믿음으로 사는 의인의 머리는 복이 임합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복을 주시고 그를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복을 주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지 않는 악인은 독을 머금었습니다. 그가 하나님의 저주 가운데 있고 그가 하는 말들이 다른 사람들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의인은 죽은 후에 사람들의 기억 속에 칭찬을 받습니다. 그 자녀와 자손이 조상을 칭찬합니다. 의인의 좋은 영향력은 후대에 오래 남습니다. 그러나 악인의 이름은 악명을 날립니다. 후손들은 조상을 욕합니다. 아니면 악인은 그 이름이 사라져 버립니다. 그가 죽은 후에 영향력을 보면 의인과 악인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의 계명을 받습니다. 계명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천대에 임합니다. 그러나 말씀을 받지 않는 자는 미련한 자입니다. 그는 미련하게 말합니다. 나중에 결국은 멸망합니다. 그 후손들은 자취도 없이 사라집니다.

바른 길을 행하는 자는 고속도로의 길과 같이 정정당당하게 살아갑니다. 대도무문과 같이 잔꾀를 부리지 않고 정면 승부합니다. 바른 길을 행하는 자는 살아갈수록 바른 길이라는 것이 드러나 평안합니다. 안전하게 살아갑니다. 그러나 굽은 길을 가는 자는 자신의 길을 은폐하고자 합니다. 그가 가는 길이 굽은 길이라는 사실이 결국은 드러나게 됩니다. 바른 길과 굽은 길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드러납니다. 사필귀정입니다. 정의가 이깁니다.

터놓고 말하지 못하고 은밀히 눈짓하는 자는 바른 길을 가지 않는 자입니다. 이들은 꼼수를 쓰는 사람입니다. 그런 자녀는 부모에게 근심을 끼칩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없이 입을 어리석게 놀리는 사람은 멸망합니다. 우리는 정정당당하게 말하고 행동해야합니다. 투명하게 행해야 합니다.

사람의 눈은 창과 같다면 입은 집에 들어오는 문과 같습니다. 입의 문은 열어야할 때 열고 닫아야 할 때 닫아야합니다.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모신 사람은 그의 마음에 생명의 샘이 있고 그가 말할 때 생명이 살아납니다. 그는 믿음의 말, 사랑의 말, 감사의 말을 하여 많은 사람이 구원에 이르게 합니다. 그러나 악인의 마음에는 독이 있고 그 독은 말할 때마다 입으로 나옵니다. 가나안 땅을 정탐한 열 두령과 같이 불신의 말, 불평의 말을 하여 자기도 죽을 뿐 아니라 많은 사람을 죽게 합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말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입술의 문에 파수꾼을 세워서 조심스럽게 말을 해야 합니다.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

 

12-21절을 보십시오.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 없는 자의 등을 위하여는 채찍이 있느니라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멸망이니라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 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미움을 감추는 자는 거짓된 입술을 가진 자요 중상하는 자는 미련한 자이니라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의인의 혀는 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어 죽느니라

 

사람은 누구나 연약하여 짓는 허물이 있습니다. 미움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허물을 말하여 관계성을 파괴하고 다툼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허물을 덮어줍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허물, 이삭의 허물, 야곱의 허물을 덮어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베드로가 세 번 부인하고 고기 잡으러 간 허물을 덮어주었습니다. 허물을 덮어주어야 생명이 살아납니다.

분별력이 있는 사람의 입술은 지혜를 말하여 사람들의 칭찬을 받습니다. 지혜를 말하여 생명을 살립니다. 그러나 판단력이 부족한 사람은 어리석게 말하여 등에 채찍을 맞습니다. 사람들에게 모욕과 징계를 받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로 명철을 말해야합니다.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소중히 간직합니다. 그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가지고 예수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하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는 적절한 때에 적절한 말을 하여 다른 사람에게 위로를 주고 생명을 살립니다. 그러나 미련한 사람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지 못합니다. 그는 아무 때나 아무 말이나 하다가 자신도 망하고 다른 사람을 멸망에 이르게 합니다.

부자의 재물은 부자에게 견고한 성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를 여러 위험에서 지켜줍니다. 돈으로 병원도 가고 집도 사고 차도 살 수 있습니다. 풍요롭게 식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를 어려움에서 지켜주지 못하고 멸망하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열심히 일하여 부유한 자가 되어야합니다. 부유할 때 마음도 부유해지지 않도록 힘써야 합니다. 자신의 배만 불리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물질을 나누어줄 수 있어야합니다.

하나님을 믿음으로 사는 의인은 생명을 선물로 받습니다. 그는 생명을 살리는 일을 합니다. 그의 수고를 통해서 많은 생명이 살아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믿지 않는 악인은 죄를 짓고 멸망을 대가로 받습니다. 다른 사람을 죽입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은 영생이고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 우리는 의의 도구로 쓰일 수도 있고 악의 도구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훈계를 받고 지키는 자입니다. 그는 바른 길로 행하여 생명 길로 행합니다. 하나님의 여러 징계를 통하여 회개하고 변화됨으로 생명 길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나 징계를 버리고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는 결국은 그릇된 길로 가서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마음에 미움이 가득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미움을 감추고 입으로는 좋은 말을 합니다. 그러나 그 입은 마음에 없는 거짓을 말하고 있는 이중적인 자입니다. 교언영색하는 자입니다. 요즘에 많은 사람들이 고객을 얻기 위해서 예의바른 말을 합니다. 언론에 나와서는 착한 척합니다. 그러나 속으로는 욕합니다. 이렇게 이중적인 생활하다가 공황장애가 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경규는 착한 이미지를 갖고자 금연하고 착한 말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마음에는 미움이 가득하였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공황장애에 걸렸다고 고백하였습니다.

그렇다고 마음에 미움을 진실하게 표현하여 남을 중상모략해서도 안 됩니다. 이런 자는 자신도 남에게 욕을 당합니다. 그는 자기 얼굴에 침을 뱉는 미련한 자입니다. 남의 눈에 티를 빼려고 하는 자는 자신의 눈에 들보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우리는 남을 비방하기 전에 나의 내면에 죄를 발견하고 회개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미움을 하나님께 토로하고 회개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진실하고 아름다운 말을 해야 합니다. 우리 마음에 믿음과 사랑과 감사를 쌓아야합니다. 악인의 마음에 쌓여 있는 악은 악한 말로 나타납니다. 우리는 마음에 예수님을 모심으로 마음에 선을 쌓고 그를 말로 표현해야 합니다.

말이 많이 하는 사람은 허물을 면하기 어렵습니다. 그 입술을 제어하고 말을 절제하는 사람이 지혜 있는 사람입니다. 말에 실수가 없어야 온전한 사람입니다. 우리는 성령 안에서 말을 절제해야 합니다. 우리의 입은 문입니다. 경비를 세워서 함부로 말이 나오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의인이 하는 말은 순은과 같이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악인의 말은 배설물과 같이 가치가 적습니다. 말의 가치는 사람이 결정합니다. 믿음의 사람이냐 불신의 사람이냐가 결정합니다. 우리가 좋은 말을 하려면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사는 의인이 되어야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사는 자가 좋은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의인은 그 믿음으로 자신도 살고 그 말로 여러 사람을 살립니다. 어떤 성경에는 의인이 목자와 같이 여러 사람을 먹인다고 나옵니다. 믿음으로 사는 것이 양을 치는 목자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것이 나도 살고 다른 사람도 살리는 길입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없어 자신도 죽고 남을 죽이는 말을 합니다.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합니다)

 

22-26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 같으니라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식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

 

여호와께서 주시는 물질적인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고 마음에 근심이 없이 평안하게 합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오는 복은 물질과 함께 근심도 따라서 옵니다. 우리는 자신의 노력으로 부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부하기는 하지만 마음에는 근심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아야 합니다. 물질과 함께 평안을 갖는 복이 진정한 행복입니다. 하나님은 물질을 주실 뿐 아니라 물질을 누리게 하시는 복도 주십니다. 우리는 물질적으로도 복 주시는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뛰는 놈도 나는 놈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나는 놈도 뛰는 놈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 믿는 자는 나는 놈 위에 내가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부자이십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께 붙어 있으면 하나님이 우리를 부유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풍요하게 하고 마음에 기쁨도 주십니다.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부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 부를 이웃을 위해서 흘려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미련한 자는 악을 행하는 것으로 즐거움을 삼습니다. 그러나 명철한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으로 즐거움을 삼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기쁨입니다. 의인에게는 성경말씀이 기쁨입니다. 꿀보다 달고 송이꿀보다 더 단 기쁨이 있습니다. 미련한 자와 명철한 자는 즐거움의 내용이 다릅니다.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합니다. 사단은 실패를 주기 전에 먼저 두려움을 심습니다. 악인은 실패를 상상하고 망할 것을 상상합니다. 그것이 현실로 이루어집니다. 욥은 재산을 잃고 자녀를 잃고 건강을 잃고 내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의인에게 평안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무엇을 이루기 전에 먼저 평안을 주시고 꿈을 주십니다.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집니다. 요셉은 지도자의 꿈을 꾸었습니다. 하나님은 그 꿈대로 그를 축복해주셨습니다. 우리는 사단이 주는 두려움을 극복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마음에 평안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 안에서 꿈을 꾸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소원을 이루어주십니다.

우리 삶에는 회오리바람과 같은 시련이 찾아옵니다.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이 없어집니다. 그러나 의인은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더 견고해지고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에 올라갑니다. 의인은 영원한 기초와 같이 되어 어떤 시련이 와도 남아 있습니다. 의인과 악인은 평상시에는 구분하지 못합니다. 역경의 때에 구별할 수 있습니다.

게으른 종은 그 종을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식초처럼 시큰하게 합니다. 눈에 먼지같이 눈물이 나게 합니다. 부지런하고 충성스러운 종은 마음을 시원하게 하는 냉수와 같습니다. 부지런하고 충성스러운 종을 얻는 것이 복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합니다)

 

27-32절을 보십시오.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수명은 짧아지느니라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어도 패역한 혀는 베임을 당할 것이니라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을 알거늘 악인의 입은 패역을 말하느니라

 

의인은 여호와를 경외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대체로 장수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건강과 장수의 복을 주십니다. 우리가 장수의 복을 누리려면 여호와를 경외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것을 배워야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경외치 않고 불효하는 악인은 일찍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사는 의인이 소망하는 것을 이루어주십니다. 하나님은 소망을 주시고 그 소망이 성취하게 하십니다. 의인은 그 소망을 이루고 즐거워합니다. 우리는 성령을 받고 하나님이 주시는 환상을 보아야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환상을 이루어주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악인의 소망을 이루지 않으므로 악인이 바라는 것은 다 사라집니다.

여호와의 도를 따라서 사는 자는 정직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진실하고 말씀을 따라서 사는 것이 진실입니다. 하나님은 진실하게 살아가는 자에게는 산성처럼 그를 보호해주십니다. 하나님이 힘과 피난처가 됩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도를 따라서 행하지 않는 자는 여호와의 도로 말미암아 멸망합니다. 여호와의 도는 산성이 되기도 하고 멸망이 되기도 하는데 그것은 그 말씀을 따라 정직하게 사느냐 말씀을 떠나 거짓되게 사느냐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의인은 잠시 고난을 받을 수 있으나 영원히 이동하지 않고 뿌리를 내립니다. 의인은 땅을 기업으로 차지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좋은 것으로 의인을 복주십니다. 그러나 악인은 세상에서 잘될 수 있지만 하나님 나라의 땅에 거하지 못하고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들어갑니다.

의인은 지혜를 말합니다. 의인의 입술은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적절한 말을 합니다. 의인의 말은 은쟁반의 사과와 같이 기쁨을 줍니다. 그러나 악인의 입은 거짓말을 하고 뒤틀린 말을 합니다. 거짓말을 일삼는 패역한 자의 혀는 잘릴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의인이 되어야함을 배웁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가 부모를 기쁘시게 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기쁨을 주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여호와를 경외하는 의인이 되어 하나님과 부모를 기쁘게 하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잠언 10장 강해 지혜로운 가정생활

말씀 잠언 101-잠언 1032

요절 잠언 101절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잠언 10장 강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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