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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대학생 선교기관

천안UBF

성경66권강해서

여호수아 15장 16장 강해 영향력 있는 삶

작성자 : 오요한
작성일 : 2007-05-02 00:00:00
조회수 : 4,499

문제지풀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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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15 강해 영향력 있는 인생
여호수아 15장 1-여호수아 15장 63절
요절 여호수아 15장 63

우리는 누구든 영향력을 끼치며 살아갑니다. 어떤 사람은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어떤 사람은 나쁜 영향력을 끼칩니다. 아담은 가장 나쁜 영향력을 끼친 사람이고 예수님은 가장 좋은 영향력을 끼친 사람입니다. 다윗은 좋은 영향력을 끼쳤고 여로보암은 나쁜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어떤 사람은 영향력이 자신의 가정에 머무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전 세계에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 당대에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천년을 넘어 인류사에 영원히 영향을 미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브라함이나 다윗은 먼 후대까지 좋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에녹이나 노아의 영향력은 그 당대에 그쳤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좋은 영향력을 오래도록 전 세계에 끼칠 수 있을까요?

(회개의 열매를 맺은 유다)

1-12절을 보십시오. “1. 또 유다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 뽑은 땅의 남쪽으로는 에돔 경계에 이르고 또 남쪽 끝은 신 광야까지라 2. 또 그들의 남쪽 경계는 염해의 끝 곧 남향한 해만에서부터 3. 아그랍빔 비탈 남쪽으로 지나 신에 이르고 가데스 바네아 남쪽으로 올라가서 헤스론을 지나며 아달로 올라가서 돌이켜 갈가에 이르고 4. 거기서 아스몬에 이르러 애굽 시내로 나아가 바다에 이르러 경계의 끝이 되나니 이것이 너희 남쪽 경계가 되리라 5. 그 동쪽 경계는 염해이니 요단 끝까지요 그 북쪽 경계는 요단 끝에 있는 해만에서부터 6. 벧 호글라로 올라가서 벧 아라바 북쪽을 지나 르우벤 자손 보한의 돌에 이르고 7. 또 아골 골짜기에서부터 드빌을 지나 북쪽으로 올라가서 그 강 남쪽에 있는 아둠밈 비탈 맞은편 길갈을 향하고 나아가 엔 세메스 물들을 지나 엔로겔에 이르며 8. 또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로 올라가서 여부스 곧 예루살렘 남쪽 어깨에 이르며 또 힌놈의 골짜기 앞 서쪽에 있는 산 꼭대기로 올라가나니 이곳은 르바임 골짜기 북쪽 끝이며 9. 또 이 산 꼭대기에서부터 넵도아 샘물까지 이르러 에브론 산 성읍들로 나아가고 또 바알라 곧 기럇 여아림으로 접어들며 10. 또 바알라에서부터 서쪽으로 돌이켜 세일 산에 이르러 여아림 산 곧 그살론 곁 북쪽에 이르고 또 벧 세메스로 내려가서 딤나를 지나고 11. 또 에그론 비탈 북쪽으로 나아가 식그론으로 접어들어 바알라 산을 지나고 얍느엘에 이르나니 그 끝은 바다며
12. 서쪽 경계는 대해와 그 해안이니 유다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사방 경계가 이러하니라“ 유다 지파에게 분배된 땅이 나옵니다. 유다 지파는 12지파 중에서 맨 처음으로 땅을 분배받았습니다. 여호수아 저자는 그 동서남북의 경계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유다 지파는 다른 지파가 분배 받은 땅에 비해서 휠씬 넓은 땅을 분배받았습니다. 이 지역은 사막 지방도 포함되어 있으나 비교적 비옥하고 풍성한 목초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유다를 우선적으로 축복하심으로 야곱의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을 통하여 유다의 형제들이 유다를 찬송하고 유다에게 절을 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유다의 후손 가운에 왕의 홀이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유다의 후손은 사자처럼 용맹스러워 대적 사단의 목을 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후손 가운데서 실로 곧 메시야가 오신다고 하였습니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서 포도주에 옷을 빨고 우유를 마음껏 마실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유다의 후손은 믿음을 잘 계승하여,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축복대로 유다에게 땅을 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다의 후손 가운데서 다윗 왕이 세워지고 다윗의 후손들이 이스라엘의 역사를 계승해갑니다. 그리고 그 자손 가운데 메시야 그리스도가 태어납니다. 그래서 지금은 유대인이 이스라엘과 동의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유다 지파가 이렇게 큰 축복 받은 사실을 볼 때 놀랍습니다. 유다 지파가 이렇게 축복받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유다지파의 복)

유다는 레아의 넷째 아들입니다. 레아는 못생겨서 남편의 사랑을 받지 못했습니다. 남편 야곱에게 찬밥 신세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런 억울함을 안고 하나님께 나가서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레아에게 여섯 명의 아들을 낳게 해 주셨습니다. 야곱의 열두 아들 중에 첫째부터 넷째가 모두 레아의 아들들입니다. 첫째는 르우벤인데 서모 빌하와 잠을 자므로 장자의 축복의 받지 못합니다. 둘째 셋째는 시므온과 레위인데 여동생 디나 사건으로 학살극을 벌여서 하나님의 축복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레위는 전에 배운 것처럼 우상 숭배 사건시에 하나님의 편에 서므로 주님을 전적으로 섬기는 복을 받습니다. 그러면 유다는 어떠합니까? 유다라는 이름의 뜻은 하나님을 찬송한다는 뜻입니다. 유다에 대해서는 창세기 38장에 유다 가문의 비극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다는 세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두 명의 아들은 죄악으로 죽음을 당했습니다. 두 아들이 죽은 후에 아내도 일찍 죽어 사별하였습니다. 유다는 순식간에 아들 둘과 아내를 잃고 홀아비가 되었습니다. 첫째 며느리도 남편이 죽어서 과부가 되었습니다. 외로움을 참지 못하고 유다는 창녀 집에 들어갔는데 그곳이 하필 며느리가 있는 집이었습니다. 그는 며느리와의 사이에서 기막히게도 쌍둥이를 낳습니다. 그의 인생은 참으로 망가진 인생입니다. 거기에 자신의 동생을 시기하여 은 삼십에 노예로 팔아버립니다. 그는 인신매매범의 효시입니다. 이런 인생은 차라리 명예롭게 자살해서 죽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유다의 위대한 점이 있습니다. 유다는 그런 절망적인 상황에서 하나님을 바라보고 회개합니다. 그는 자신의 동생 베냐민이 종으로 팔려가게 되었을 때 자신이 베냐민을 대신하여 종이 되겠다고 합니다. 그는 회개할 뿐 아니라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유다를 크게 축복하여 주셨습니다. 그 후손 대대에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유다를 축복하신 하나님을 통해서 어떤 죄인이라도 회개하고 합당한 열매를 맺으면 좋은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게 하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다와 다른 가룟유다의 삶)

우리는 신약에서 동명이인인 가룟 유다를 배웁니다. 그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로 선택받은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는 능력을 인정받아서 물질을 관리하는 축복도 받았습니다. 그러나 물욕과 인간적인 생각을 벗어나지 못하고 예수님을 은 삼십에 팔았습니다. 그는 배은망덕한 엄청난 죄악을 지은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야곱의 아들 유다와 비슷합니다. 가룟유다는 이때 자책감을 이기지 못하고 목을 매어 자살했습니다. 그는 결국 창자가 터져 나와 죽었습니다. 그는 영원히 지옥에서 고통할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잘못을 저지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회개한 자를 크게 축복하십니다. 우리는 어떤 죄악을 지질렀어도 회개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때 우리도 하나님의 구속 역사에 크게 축복하실 줄을 믿습니다.

(헤브론에서 이스라엘의 영향력)

13,14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하신 대로 여호수아가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 성을 유다 자손중에서 분깃으로 여분네의 아들 갈렙에게 주었으니 아르바는 아낙의 아비였더라 갈렙이 거기서 아낙의 소생 곧 그 세 아들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쫓아내었고” 전에 배운 것처럼 갈렙은 믿음으로 정탐한 것에 대해서 긍정적인 보고를 했고 그 결과 헤브론 땅을 약속으로 받았습니다. 여호수아는 남부 다섯왕을 죽일 때 헤브론 왕을 죽였습니다.(여호수아 10:23) 여호수아가 헤브론에 사는 아낙 사람을 진멸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낙 자손 중에 조금은 도망을 가서 살아남아 이곳에 거주하였습니다. 갈렙도 다시 이곳에 있는 아낙 자손을 진멸하였습니다. 이때도 갈렘은 다는 진멸하지 못했습니다. 이들 남은 자들이 다시 헤브론에 와서 살고 있었습니다.

(다 쫓아내지 않은 유다지파)

유다지파는 그곳에 왕도 죽이고 사람들도 쫓아냈는데 아직도 온전히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첫째는 다 진멸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남겨 둔 사람들이 다시 불어나서 그곳에 와서 살기 때문입니다. 죄와 싸울 때는 절대적인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유다지파는 적당히 타협했습니다. 대충 해 버렸습니다.

(지속적으로 주둔하지 않은 이스라엘)

유다지파는 헤브론에 지속적으로 주둔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기만 하면 다 된 줄로 생각했습니다. 쫓아내는 것은 시작입니다. 쫓아내었으면 지속적으로 주둔하여 그곳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절대성과 지속성이 있어야 합니다.

(믿음의 절대성에서 생기는 영향력)

아브라함의 위대한 점은 그가 영향력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그 후손들에게도 영향력이 있었고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도 영향력이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헤브론에 사는 헷사람들에게도 하나님의 방백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아비멜렉에게도 하나님이 항상 함께 하는 사람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반면에 함께 신앙 생활을 한 롯은 영향력이 없었습니다. 롯은 자신의 딸들과 잠을 자서 모압과 암몬 자손의 죄악의 씨를 낳았습니다. 그리고 소돔과 고모라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이놈이라고 욕을 얻어먹었습니다. 이런 차이가 어디서 날까요? 이는 믿음의 절대성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 한 분만을 믿고 절대신앙으로 살았습니다. 그러나 롯은 하나님도 믿고 세상의 물질도 믿고 적당히 살았습니다. 우리는 물질적이고 음란한 이 시대에 절대적인 자세로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복음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복음을 통해서 자율성과 이해심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절대성을 포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절대성을 갖기까지 참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여름 수양회를 이박 삼일간 합니다. 벌써부터 금요일은 빠지고 토요일부터 참석하고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수양회는 절대적인 자세로 직장 일을 하나님께 맡기고 참석하기를 기도합니다. 미리 휴가를 받을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그래야 직장에서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학원 휴가와 날짜가 맞지 않습니다. 이틀을 빠져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참석하고자 결단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좋은 영향력을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지속성을 통한 영향력)

또한 신앙은 지속성이 있어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믿음을 갖도록 지속적으로 25년을 도우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도 12제자를 집중적으로 3년을 도우셨습니다. 이들이 사도행전에 보면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바울도 에베소에서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집중적으로 이들을 삼년 동안 도왔습니다. 이들을 통하여 소아시아 전역에 복음이 전파되는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이 출애굽하는데는 한 순간이었지만 노예 근성을 제거하는데는 사십년이 걸렸습니다. 이 시대 필요한 것은 제자양성입니다. 무리 중심의 역사는 백년을 가지 못하고 다 없어집니다. 이는 유럽과 미국의 기독교 신자들이 없어지고 교회가 텅텅 비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천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자양성을 해야 합니다.

(믿음의 사람 옷니엘을 후계자로 세운 갈렙)

15-17절을 보십시오. “거기서 올라가서 드빌 거민을 쳤는데 드빌의 본 이름은 기럇 세벨이라 갈렙이 말하기를 기럇 세벨을 쳐서 그것을 취하는 자에게는 내가 내 딸 악사를 아내로 주리라 하였더니 갈렙의 아우요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이 그것을 취함으로 갈렙이 그 딸 악사를 그에게 아내로 주었더라” 갈렙은 기럇 세벨을 쳐서 취하는 자에게 자신의 딸을 주겠다고 약속을 하였습니다. 갈렙은 자신이 믿음으로 도전했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도전하는 믿음을 가르치고자 하였습니다. 그런데 갈렘의 조카인 옷니엘이 그곳을 취하였습니다. 옷니엘은 갈렙의 조카답게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갈렙은 아우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옷니엘은 갈렙의 딸 악사와 결혼하게 되었습니다.

(갈렙에게 복을 받은 딸 악사)

18,19절을 보십시오. “악사가 출가할 때에 그에게 청하여 자기 아비에게 밭을 구하자 하고 나귀에서 내리매 갈렙이 그에게 묻되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가로되 내게 복을 주소서 아버지께서 나를 남방 땅으로 보내시오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하매 갈렙이 윗 샘과 아랫 샘을 그에게 주었더라” 악사는 결혼하여 출가할 때에 아버지 갈렙에게 샘물이 딸린 밭을 복으로 구하였습니다. 갈렙은 딸에게 구하는 기업을 혼수감으로 주었습니다. 악사는 아버지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이 산지를 달라고 구한 것을 보았습니다. 딸도 아버지를 본받아 아버지 갈렙에게 땅을 구하였습니다. 갈렙은 주의 종을 신뢰하고 구하는 좋은 영향력을 딸에게 물려 주었습니다. 딸 악사는 아버지 갈렙의 복을 받아서 악사의 좋은 동역자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주의 종을 신뢰하고 축복해 달라고 구해야 합니다. 야곱의 축복을 받은 유다가 복을 받아 그곳에서 메시야가 나옵니다. 야곱이 아버지 이삭을 복을 받아 이삭의 계승자가 됩니다. 주의 종을 불신하고 싸우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주의 종을 신뢰하고 순종하여 복을 받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복의 근원을 통하여 계승되는 역사입니다.

(갈렙의 믿음을 계승한 옷니엘)

또한 우리가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것이 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옷니엘이 사사기 일장에도 똑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옷니엘이 사사기의 첫 번째 사사입니다. 모세와 여호수아로 이어져 내려오는 이스라엘의 지도자 축복이 옷니엘에게로 이어져 내려갑니다. 갈렙은 이인자였습니다. 그는 겸손하게 여호수아를 동역하였습니다. 그리고 온진히 믿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았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갈렙의 조카와 딸을 통해서 계승의 역사를 이루도록 축복해주셨습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사는 것이 당대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살면 하나님의 때에 반드시 축복해 주십니다. 우리는 당장만 보지 말고 먼 후대를 보면서 하나님을 믿고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유다 지파의 성읍)

“20. ○유다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은 이러하니라 21. ○유다 자손의 지파의 남쪽 끝 에돔 경계에 접근한 성읍들은 갑스엘과 에델과 야굴과 22. 기나와 디모나와 아다다와 23. 게데스와 하솔과 잇난과 24. 십과 델렘과 브알롯과 25. 하솔 하닷다와 그리욧 헤스론 곧 하솔과 26. 아맘과 세마와 몰라다와 27. 하살갓다와 헤스몬과 벧 벨렛과 28. 하살 수알과 브엘세바와 비스요댜와 29. 바알라와 이임과 에셈과 30. 엘돌랏과 그실과 홀마와 31. 시글락과 맛만나와 산산나와 32. 르바옷과 실힘과 아인과 림몬이니 모두 스물아홉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33. 평지에는 에스다올과 소라와 아스나와 34. 사노아와 엔간님과 답부아와 에남과 35. 야르뭇과 아둘람과 소고와 아세가와 36. 사아라임과 아디다임과 그데라와 그데로다임이니 열네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37. 스난과 하다사와 믹달갓과 38. 딜르안과 미스베와 욕드엘과 39. 라기스와 보스갓과 에글론과 40. 갑본과 라맘과 기들리스와 41. 그데롯과 벧다곤과 나아마와 막게다이니 열여섯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42. 립나와 에델과 아산과 43. 입다와 아스나와 느십과 44. 그일라와 악십과 마레사니 아홉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45. 에그론과 그 촌락들과 그 마을들과 46. 에그론에서부터 바다까지 아스돗 곁에 있는 모든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47. 아스돗과 그 촌락들과 그 마을들과 가사와 그 촌락들과 그 마을들이니 애굽 시내와 대해의 경계에까지 이르렀으며 48. 산지는 사밀과 얏딜과 소고와 49. 단나와 기럇 산나 곧 드빌과 50. 아납과 에스드모와 아님과 51. 고센과 홀론과 길로이니 열한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52. 아랍과 두마와 에산과 53. 야님과 벧 답부아와 아베가와 54. 훔다와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과 시올이니 아홉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55. 마온과 갈멜과 십과 윳다와 56. 이스르엘과 욕드암과 사노아와 57. 가인과 기브아와 딤나니 열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58. 할훌과 벧술과 그돌과 59. 마아랏과 벧 아놋과 엘드곤이니 여섯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60. 기럇 바알 곧 기럇 여아림과 랍바이니 두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 61. 광야에는 벧 아라바와 밋딘과 스가가와 62. 닙산과 소금 성읍과 엔 게디니 여섯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더라 63. ○예루살렘 주민 여부스 족속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족속이 오늘까지 유다 자손과 함께 예루살렘에 거주하니라” 유다 지파의 성읍들은 남방(21-32), 평지(33-47), 산지(48-60), 광야(61,62)로 나뉩니다. 저자는 유다 지파의 성읍을 세세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다지파가 받은 축복이 매우 큰 것을 말해줍니다. 그리고 앞으로 유다지파가 정복해야 할 성을 말해주므로 그들에게 사명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지 못한 유다지파)

63절을 보십시오. “예루살렘 거민 여부스 사람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오늘날까지 유다 자손과 함께 예루살렘에 거하니라” 유다와 이스라엘의 중심지는 예루살렘이었습니다. 예루살렘 왕은 여호수아가 남부지방을 공격할 때 살해했습니다. 그러나 예루살렘을 정복하지는 못했습니다. 예루살렘을 정복한 것은 다윗입니다. 유다 사람들이 쫓아내지 못한 때가 bc1400년 경인데 이곳을 점령한 것은 bc1003년 경에 다윗에 의해서입니다. 예루살렘을 점령하는데 거의 6백년이 걸린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예루살렘을 점령함으로 이스라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루살렘의 중요성)

예루살렘은 상징적인 의미가 매우 큽니다.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중심입니다. 고지대에 위치하고 천연의 요새입니다. 아브라함을 축복한 살렘 왕 멜기세덱이 살던 곳입니다. 예루살렘에 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로 드린 모리아 산이 있습니다. 이곳에 하나님의 성전이 세워졌습니다.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수도로서 종교 정치 사회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에서 십자가에 돌아가셨고 예루살렘에서 부활하셨으면 예루살렘에서 승천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을 기다리라고 하셨습니다. 성령님이 강림한 곳도 예루살렘입니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온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계시록에서는 예루살렘은 하나님 나라의 도성을 상징합니다. 이스라엘은 이처럼 중요한 예루살렘을 정복함으로 명실공이 이스라엘과 온 세계에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중심부를 점령해야 영향력을 끼침)

우리가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중심부로 들어가야 합니다. 주류사회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는 차를 운전하는 데 처음 가는 자가 중요한 것과 같습니다. 첫차가 신호등을 지키면 다음에 오는 차도 자연히 법규를 지키게 됩니다. 그러나 첫차가 가면 다음 차도 따라서 갑니다. 우리가 캠퍼스에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서는 교수 총장들의 자리로 들어가야 합니다. 우리가 지역사외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는 도지사 시장이 나와야 합니다. 우리나라에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서는 장관 대통령의 자리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기 기도하고 도전하면 하나님의 때에 이런 놀라운 역사가 우리 후대에 나올 줄을 믿습니다. 지금 우리 모임에 정은화 목자님과 서아브라함 목자님이 교수로서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임하진 유용희 구혜련 이진휘 남기혁 오은혜 목동님이 캠퍼스에 교수로 들어가서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여호수아 15 강해 영향력 있는 인생
여호수아 15장 1-여호수아 15장 63절
요절 여호수아 15장 63
여호수아 15장 강해 끝입니다.

여호수아 16장 강해 요셉 지파의 복
말씀 여호수아 16장 1-여호수아 16장 10
요절 여호수아 16장 1

여호수아 16장에는 요셉의 후손인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의 땅 분배가 나옵니다. 그드은 요셉과 여호수아의 믿음으로 복을 받았습니다.

[에브라임과 서쪽 므낫세 자손의 기업)(

“1. 요셉 자손이 제비 뽑은 것은 여리고 샘 동쪽 곧 여리고 곁 요단으로부터 광야로 들어가 여리고로부터 벧엘 산지로 올라가고 2. 벧엘에서부터 루스로 나아가 아렉 족속의 경계를 지나 아다롯에 이르고 3. 서쪽으로 내려가서 야블렛 족속의 경계와 아래 벧호론과 게셀에까지 이르고 그 끝은 바다라 4. 요셉의 자손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그들의 기업을 받았더라” 요셉 자손이 받은 땅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그 요셉지파의 땅은 요단강에서부터 광야를 거쳐 여리고로부터 벧엘 산지로 올라갑니다. 벧엘에서 루스를 거쳐 아렉족의 경계를 지나 아다롯까지 갑니다. 서쪽은 야브렛 족의 경계와 벧호론과 게셀까지 이르고 그 경계의 끝은 지중해 바다입니다. 이 땅들은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받았습니다.

[에브라임 자손의 기업]

“5. ○에브라임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지역은 이러하니라 그들의 기업의 경계는 동쪽으로 아다롯 앗달에서 윗 벧호론에 이르고 6. 또 서쪽으로 나아가 북쪽 믹므다에 이르고 동쪽으로 돌아 다아낫 실로에 이르러 야노아 동쪽을 지나고 7. 야노아에서부터 아다롯과 나아라로 내려가 여리고를 만나서 요단으로 나아가고 8. 또 답부아에서부터 서쪽으로 지나서 가나 시내에 이르나니 그 끝은 바다라 에브라임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이 이러하였고 9. 그 외에 므낫세 자손의 기업 중에서 에브라임 자손을 위하여 구분한 모든 성읍과 그 마을들도 있었더라10. 그들이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가나안 족속이 오늘까지 에브라임 가운데에 거주하며 노역하는 종이 되니라” 요셉 자손 가운데 므낫세 반지파와 에브라임 지파가 땅을 분배 받습니다.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는 이스라엘의 토질이 우수한 중심부 땅을 분배받고 에브라임 땅에는 성막이 있는 실로 땅을 분배받습니다. 특히 므낫세 지파는 요단강의 동편과 서편에 다른 지파에 비해서 월등하게 많은 땅을 분배받습니다.

(요셉의 영향력으로 복을 받은 후손들)

이들이 이렇게 축복받은 것은 요셉의 믿음 때문입니다. 야곱은 요셉을 크게 축복해 주었습니다. 요셉은 무성한 가지가 되어서 가지가 담을 넘어서 다른 곳까지 퍼져 나갑니다. 그에게서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 왕이 나옵니다. 그에게 하늘의 복과 땅의 복을 주십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복과 할어비지의 복보다 더 많은 복을 받습니다. 이렇게 요셉이 복을 받았던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째는 꿈을 꾸며 살았기 때문입니다. 지도자가 되는 위대한 꿈을 꾸며 살았습니다. 둘째는 그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정욕의 죄에 빠지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요셉과 함께 하셔서 그 후손들에게도 복을 주셨습니다.

(바다에서 소금의 영향력)

바다에서는 소금이 2.7%만 되어도 썩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소금이 영향력을 끼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세상의 소금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에 기독교인이 1200만으로 30%라고 합니다. 우리는 소금의 열배가 넘는 기독교인이 있지만 사회의 술 소비량을 늘어나고 러브 호텔도 계속 늘어나고 부정부패도 늘어납니다. 이혼도 늘어납니다. 이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까요? 이는 우리 기독교인인 소감의 맛을 잃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말씀의 절대성과 지속성을 상실했기 때문입니다. 소금의 맛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소금이 맛을 잃어버리면 쓸데 없어 버린다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절대성과 지속성을 회복하여 영향력 있는 믿음의 사람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여호수아 16장 강해 요셉 지파의 복
말씀 여호수아 16장 1-여호수아 16장 10
요절 여호수아 16장 1
여호수아 16장 강해 끝입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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