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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대학생 선교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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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66권강해서

고린도전서 1장 강해 12부 (1:18-31) 십자가의 도

작성자 : 오요한
작성일 : 2005-09-12 00:00:00
조회수 : 3,090

문제지풀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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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장 강해 이부 십자가의 도 151

말씀 고린도전서 118-31

요절 고린도전서 118절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분쟁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바울은 이들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고 권면했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도를 헛되이 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이제 바울은 이들을 하나 되게 하기 위하여 십자가의 도가 무엇인지를 전합니다. 십자가의 도가 사람들을 하나가 되게 할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도가 서로를 믿어주고 감사하고 사랑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과연 사도 바울이 전하는 십자가의 도는 무엇입니까?

 

(멸망하는 자와 구원 받는자)

 

18절을 보십시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바울은 멸망하는 자들과 구원을 얻은 사람들을 대조하여 말합니다. 사람을 여러 가지로 분류하지만 바울은 여기서 사람을 멸망하는 자와 구원을 얻은 자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그 중간은 없습니다.

멸망하는 자는 이 세상에서 그 마음에 두려움과 슬픔과 불안에 시달립니다. 죽은 후에는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들어가서 멸망합니다. 반면에 구원을 얻는 자들은 세상에서 마음에 평안과 기쁨과 힘이 있습니다. 죽은 후에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서 영생합니다.

그러면 멸망하는 자와 구원하는 자는 어떻게 나누어질까요? 여러분은 멸망하는 자입니까? 구원 받는 자입니까?

 

(십자가가 미련하게 보이는 자)

 

바울은 멸망 받는 자와 구원 얻는 자가 십자가에 대한 태도가 다르다고 말합니다. 십자가가 미련하게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들은 십자가의 도를 어리석게 보고 십자가의 도를 멀리하는 자들입니다. 십자가를 통하여 죄사함을 받지 못한 자들입니다. 십자가를 지지 않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내가 죽지 않고자 하는 자들입니다. 이런 자는 멸망하는 자입니다.

반면에 십자가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십자가를 통하여 죄사함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십자가를 사랑스럽게 바라봅니다. 십자가를 묵상하면 할수록 마음 속에 은혜가 넘칩니다. 마음이 뜨거워집니다. 십자가가 세상의 어떤 것보다 귀하게 보입니다. 그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사랑할 뿐 아니라 자신도 자원하여 십자가를 집니다. 십자가의 미련한 길을 걸어갑니다. 고난의 길을 걸어갑니다. 겸손의 길을 걸어갑니다. 나를 죽입니다. 다른 사람에게도 십자가를 가르칩니다. 이렇게 십자가를 사랑하는 사람이 구원을 받는 사람들입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

 

사도바울은 십자가가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능력 있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당시에 로마는 군사력을 추구하였습니다. 그들은 군사력으로 세계를 정복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군사력을 추구하는 자는 그 군사력 때문에 멸망합니다. 칼로서 세계를 정복한 자는 칼로서 망합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돈이 힘이라고 생각하고 돈을 법니다. 그러나 돈을 추구하는 나라는 돈 때문에 망합니다. 부유한 나라들이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부유한 나라에서 자살률이 높습니다. 돈이 많아서 싸우는 집도 있습니다.

요즘에 학생들은 지식이 힘이라고 생각하고 머리를 사매고 공부합니다. 그러나 아는 것이 병이 될 때도 있습니다.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을 보고 어떻게 음식을 만드는지 알고 나면 식당에 가서 먹을 음식이 없습니다. 똑똑한 사람들이 더 싸웁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올라간다는 말과 같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군사력이나 재력이나 지력을 추구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의 도를 추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으로서 누구보다도 힘이 세신 분이십니다. 열두 영이나 되는 천사를 동원하여 자신을 못박는 자를 죽일 수 있었습니다. 홍수심판으로 죄악된 자들을 다 심판하신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누구보다 부자고 지혜로운 분이십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힘으로 죄인들을 징벌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힘이 있었지만 힘을 쓰지 않고 무능한 자가 되었습니다. 알면서 모른 체하는 무지한 자가 되었습니다. 때리면 맞으시고 침을 뱉으면 그 침을 그대로 뱉게 하셨습니다. 십자가에 못박으면 그것을 그대로 참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의 모든 죄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지셨습니다. 십자가의 사랑을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이렇게 십자가를 지시고 제자들에게도 십자가의 도를 가르치셨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났습니다. 십자가를 보고 많은 사람이 변화되었습니다. 십자가의 예수님을 전하기 위해서 목숨을 초개처럼 버렸습니다.

이를 볼 때 십자가가 능력입니까? 아니면 군사력과 경제력 지력이 능력입니까? 십자가가 능력입니다. 십자가만이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십자가만이 사람들을 마음으로 굴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십자가만이 세계를 하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사랑해야 합니다.

 

(인간 지혜의 한계)

 

19, 20절을 보십시오.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뇨? 선비가 어디 있느뇨? 이 세대에 변사가 어디 있느뇨?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케 하신 것이 아니뇨?"

 

당시에 헬라인들은 지혜를 구했습니다. 서기관들과 논객들이 지혜가 있었습니다. 이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고 실증적인 지혜를 의미합니다. 이런 지혜에서 민주주의가 꽃피고 과학이 발달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우리는 편리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인권을 보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지혜는 근본적으로 인류의 유익을 추구합니다. 이들의 지혜를 통하여 인간은 눈에 보이게 질병과 가난에서 자유를 누립니다. 풍요와 편리를 누리고 있습니다. 인류 평등의 사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인간적인 지혜를 추구하는 자들이 볼 때 십자가는 완전히 손해 보는 어리석은 짓입니다.

하지만 합리적으로 살아가는 것만이 진정한 지혜가 아닙니다. 인간은 과학을 발전시켰지만 지금 지구는 온난화로 인하여 많은 기상 이변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지구는 이상 기온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번에 미국의 뉴올리언즈는 허리케인(카트리나)의 영향으로 3만명 이상이 죽었습니다. 민주주의를 하는 인간이 일이차 세계대전으로 육천만 이상이 죽었습니다. 지금도 핵전쟁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인간의 지혜가 인간을 구원하지 못합니다. 인간의 지혜를 완전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의 지헤가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의 지혜는 하나님의 지혜 안에서만 의미가 있습니다.

 

(십자가의 지혜)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심으로 이런 합리적인 인간의 지혜를 폐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세상에는 진정한 지혜가 없다는 것을 드러내셨습니다. 세상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학자들이 있습니다. 사법고시를 합격한 판사나 변호사가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여 의대에 가고 의사고시를 합격하고 인턴 레지던트를 거쳐서 전문의가 됩니다. 세상에는 똑독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에수님은 이런 세상 지혜를 페하고 어리석은 삶을 사셨습니다. 예수님은 어리석게도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어리석게도 가난하게 사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충분히 내려오실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바보같이 십자가에서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바보 예수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인간을 사랑하셔서 십자가에 온전히 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이 이렇게 어리석은 삶을 사셨을 때 위로부터 하나님의 지혜가 나타났습니다. 하나님의 지혜로 많은 생명이 살아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죄사함을 받고 평화를 누렸습니다. 싸우던 많은 사람들이 싸움을 그쳤습니다. 분쟁하던 사람들이 하나가 되었습니다. 자살을 생각하던 자들이 힘을 얻고 열심히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십자가는 인간의 욕망을 절제하게 합니다. 십자가가 자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십자가가 인간을 식욕에서 해방시키고 비만에서 자유롭게 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가 진정한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십자가의 미련한 것으로 구원하심)

 

21절을 보십시오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하나님께서 세상 지혜를 폐하신 이유를 말씀하십니다. 이들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의 학문으로 하나님을 알지 못합니다. 철학박사나 과학 박사들이 연구해도 하나님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만물을 통해서, 인간의 양심과 이성을 통하여 복음을 계시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마음은 근본적으로 타락해서 하나님을 알지 못합니다.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믿는 자도 없습니다. 완전히 부패해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세상지혜를 십자가로 페하십니다. 하나님은 세상 지혜 대신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구원하십니다. 전도의 미련한 것은 십자가를 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십자가의 도를 영접하는 자를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십니다. 자신의 세상적인 지혜를 버리고 오직 겸손하게 자신의 죄를 위해서 흘리신 십자가의 피를 믿는 자들을 구원하십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하십니다.

 

(십자가 안에서 인간의 지혜)

 

그렇다고 인간의 지혜가 다 쓸데없는 것은 아닙니다. 똑똑한 자들이 겸손히 하나님의 지혜를 받아들이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영접하면 하나님은 이들의 지혜도 쓰십니다. 궁중교육을 받은 모세를, 가말리알의 교육을 받은 바울을 쓰셨습니다. 전문화부관 이어령씨는 아주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그는 자신의 지혜로 예수님을 영접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노년에 자녀의 건강문제와 인간 지혜의 한계를 느끼고 예수님을 영접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제 이어령 교수의 지혜를 쓰셔서 복음을 전하십니다.

 

(표적을 구하는 유대인)

 

22,23절을 보십시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앞서 본 것처럼 헬라인은 인간적인 지혜를 구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은 끊임없이 표적을 구했습니다. 예수님도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표적을 보여주셨습니다. 귀신을 쫓아내고 병을 고치고 죽은 자를 살리셨습니다. 바람과 바다를 잔잔케 하였습니다. 오병이어로 오천 명을 먹이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이 보여주신 표적을 통해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지 않고 또 다시 표적을 구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열 가지 표적을 주셔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셨습니다. 하늘에서 만나를 40년 동안 내려 200만 이스라엘 민족을 먹이셨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하늘에서 오는 표적을 보여주시기를 구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은 당시도 열 가지 재앙을 로마에 내려 로마에서 구원하여 주시기를 원하였습니다. 그들은 애굽인을 홍해바다에 수장시켰듯이 로마인들을 다시 지중해에 수장시키기를 원했습니다. 그들은 모세가 만나를 내리듯이 예수님이 지금도 매일 먹을 것을 주기를 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이런 표적을 주신 것은 그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믿도록 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표적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표적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욕심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들이 표적을 보여줘도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지 않고 표적을 구하자 예수님은 그들이 구하는 표적을 보여 주시지 않으셨습니다.

 

(십자가는 최고의 표적)

 

예수님이 그들에게 말구유에 태어나는 표적이요. 십자가에 죽으시는 표적을 보여주셨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 말구유에 오시고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것은 최고의 표적입니다.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놀라운 일입니다. 예수님은 표적을 구하는 자에게 요나의 표적 외에는 보여줄 표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요나의 표적은 십자가와 부활의 표적입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죽기까지 사랑하셨다는 표적을 보여주셨습니다. 부활하여 하나님이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반드시 영광스럽게 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성령으로 영원토록 함께 하시는 표적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최고의 표적은 십자가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자 하나님은 예수님에게 부활을 보여 주셨습니다. 십자가를 지는 자에게 부활의 능력을 보여주십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

 

24절을 보십시오.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이 보여주신 최고의 표적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깊이 묵상해 보십시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의 지혜를 얻고 하나님의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능함이 능력이요 어리석음이 지혜입니다.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표적이 나타납니다. 우리가 십자가를 내가 직접 져 보십시오. 가장과 교회를 하나 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예수님의 십자가는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죄사함을 주는 십자가)

 

십자가는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해주십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보면서 우리의 죄가 얼마나 크고 심각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람들 앞에서 서면 우리는 의롭고 똑똑하고 괜찮은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십자가 앞에서 서면 우리는 내 죄가 얼마나 크기에 예수님이 저토록 고통을 받으셨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얼마나 예수님께 못된 짓을 한 존재인가 깨닫게 됩니다. 찌그러진 차를 보며 나의 실수를 깨닫는 것과 같습니다. 나의 죄로 인하여 우리는 예수님을 고통스럽게 하였습니다. 우리는 십자가 앞에서 죄인임을 깨달을 때 우리는 애통합니다. 자신을 자랑하지 않고 사람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을 중심으로 모이지 않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바울도 죄인이고 아볼로도 죄인입니다. 십자가 앞에서 인간은 죄인으로 평등합니다.

 

(생명의 십자가)

 

우리는 십자가를 통해서 죄사함과 치료와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죄악으로 인해서 심판을 받고 멸망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 대신 자신의 아들을 아끼지 않고 심판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가난과 질병을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맞으시고 피 흘리셨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 사함을 받고 병의 치료를 받고 건강하게 되고 부유하게 살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죄사함을 받기 전까지 우리의 죄로 인하여 우리 마음 속에는 사단이 거하였습니다. 우리는 어둠의 자식, 사단의 자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죄사함을 받고 예수님을 영접하며 우리 안에 거룩한 영 성령님께서 들어오십니다. 우리 안에서 들어오신 예수님은 우리의 생명이 되어 주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생명을 소유한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하나님의 보호 아래 있게 됩니다. 십자가는 참으로 축복의 십자가입니다. 우리에게 죄사함을 주시고 영생을 주신 분은 아볼로도 바울도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부활의 능력을 주는 십자가)

 

우리는 십자가를 짐으로 부활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십자가를 질 때 우리는 나 한 사람만 구원받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구원을 받게 하십니다. 우리가 십자가를 지고 죽는 한 알의 밀알이 될 때 많은 생명의 열매를 맺게 하십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져야합니다. 내가 죄를 짓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죄인이 되어야합니다. 내가 고난을 받지 않아도 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하여 고난을 받아야합니다. 내가 욕을 먹을 일을 하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서 욕을 얻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십자가를 지는 한 사람이 있을 때 부활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가정이나 교회는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힘있게 복음이 전파됩니다.

 

(미련한 것이 더 지혜로움)

 

25절을 보십시오.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십자가는 미련하고 약하게 보입니다. 내가 손해보고 모욕을 받는 십자가는 어리석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사람의 지혜보다 더 지혜 있고 사람의 어떤 힘보다 강한 것입니다. 십자가는 인간의 죄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요즘 과학이 발달했습니다. 이제는 개까지 복제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컴퓨터를 통해서 세계가 정보를 공유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컴퓨터가 나왔습니다. 세계적으로 민주화가 되어서 자유와 평등을 누리며 살고 있습니다. 인간은 엄청난 부를 소유하였습니다. 군사력도 인류를 몇 번이나 죽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어떤 것도 우리에게 죄사함을 주시고 영생을 주지 못합니다. 모임이 하나가 되게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십자가를 바로 알고 십자가를 질 때 다른 사람의 죄문제를 해결하고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십자가만이 이 시대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십자가만이 하나되게 할 수 있습니다.

 

(겸손한 자가 영접하는 십자가)

 

26절을 보십시오.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 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당시에 고린도 성도들 가운데는 세상적으로 볼 때 지혜 있는 자, 능한 자, 그리고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않았습니다. 상류층은 소수만 있을 뿐입니다. 이는 고린도 교회의 현상만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형제보다는 연약한 자매가 예수님을 더 많이 믿습니다. 젊은 사람들보다는 노약자가 예수님을 더 많이 믿습니다. 선진국보다는 후진국이 예수님을 더 많이 믿습니다. 약하고 미련하고 가난한 자들이 겸손하기 때문입니다. 마음이 순수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복음을 전했을 때 지혜롭고 총명한자들이 복음을 거절하고 어리석고 겸손한 자들이 복음을 영접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이 복음을 영접한 것을 알고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125,26절입니다.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 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그렇습니다. 복음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교만한 자들에게 숨기시고 어린 아이와 같은 겸손한 자에게 나타내십니다. 이렇게 겸손한 자에게 복음을 나타내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인간적으로 지혜로운 사람이든 어리석은 자이든 겸손해야합니다. 그래야 복음을 알고 구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높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십자가를 영접한 연약한 자들의 인생역전을 이루십니다.

 

(약한 자를 통해 강한 자를 폐하시는 하나님)

 

27, 28절을 보십시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 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하나님은 미련하고 약하고 천하고 멸시 받는 자들을 택하십니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미련하다고 하는 자를 택하십니다. 이들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잘 이해합니다. 하나님은 이들을 통하여 지혜 있는 자, 강한 자, 있는 자들을 폐하시고 부끄럽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자신을 인간의 지혜로 대적하는 교만한 자들을 심판하십니다.

반면에 하나님은 겸손히 십자가를 믿는 자들을 사랑하시고 이들에게 은혜를 주십니다. 십자가를 지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주십니다. 십자가는 인생역전을 하게 하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나라의 원칙입니다.

 

(인생역전의 십자가)

 

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나서 이렇게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누가복음 151-53절을 보십시오. "그의 팔로 힘을 보이사 마음의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고 권세있는 자를 그 위에서 내리치셨으며 비천한 자를 높이셨고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를 공수로 보내셨도다." 마리아는 비천한 여인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죄인으로 발견한 겸손한 여자입니다. 하나님은 겸손히 순종하는 마리아를 성모로 높여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열두 제자도 대부분 가난하고 무식한 어부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이들을 사도요 인류의 스승으로 높여 주셨습니다.

반면에 똑똑하다는 바리새인들의 대부분을 폐하셨습니다. 신학 박사와 같은 서기관들을 폐하셨습니다. 그 당시에 로마의 고위 관직자를 내리치셨습니다. 왜 하나님께서 이렇게 이들을 치셨습니까?

 

(오직 주님만 자랑하게 하심)

 

29-31절을 보십시오.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이 이렇게 연약한 자들을 택하신 목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을 자랑하지 말고 하나님만 자랑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바울이나 아볼로나 베드로를 자랑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이 창조주로서 찬양과 영광을 받으시게 하시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것이 되어주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어 주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돈이 되시고 건강이 되시고 승리가 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 한 분만 있으면 부족함이 없습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만족하고 감사하고 자랑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 안에서 구원 받은 우리는 자신이나 사람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을 자랑하고 하나님을 자랑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있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통하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십자가로 하나될 수 있음)

 

고린도 교회의 교인들이 지금 분열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분열한 이유는 똑똑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입니다. 똑똑한 사람들이 서로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고 따지기 때문입니다. 힘 있는 사람들이 큰소리 치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표적을 통하여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헛똑똑이들입니다.

이들이 어떻게 하나가 될 수 있습니까? 겸손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야 합니다. 이들이 어떻게 겸손할 수 있습니까? 십자가 앞에서 자신을 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자신이 얼마나 죄악된 자인가 알게 됩니다. 십자가 앞에서 다른 사람을 보면 다른 사람들이 예수님께서 목숨을 버린 귀한 존재로 보이게 됩니다. 서로가 사랑스럽게 보입니다. 하나님만이 위대하게 보입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십자가를 적극적으로 져야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욕을 먹고 고난 받고 조금 어리석은 자가 되어야합니다. 능력을 버리고 무능한 자가 되어야합니다. 다른 사람을 살리고 나는 죽어야합니다. 그러면 나는 참 지혜로운 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는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캠퍼스에 생명의 역사가 힘있게 일어날 것입니다. 아멘!

고린도전서 1장 강해 이부 십자가의 도 151

말씀 고린도전서 118-31

요절 고린도전서 118절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린도전서 1장 강해 이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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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린도전서] 고린도전서 3장 강해1 1부 (3:1-9) 성숙한 공동체 오요한 2005-10-04
3 [고린도전서] 고린도전서 2장 강해 (2:1-16)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오요한 2005-09-20
2 [고린도전서] 고린도전서 1장 강해 12부 (1:18-31) 십자가의 도 오요한 2005-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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